다운스윙 중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동작 중 가장 중요한 동작은 체중이동이다. 체중이동 자체도 좌우로 이동하지만 우리의 몸은 회전하면서 몸통이 타깃방향으로 많이 움직이는 것을 자제해야 좋은 스윙이 된다. 따라서 사진1은 바른 체중이동이라 할 수 있으며, 손목의 움직임도 매주 자연스럽게 이루어 진거라 할 수 있다. 사진2는 체중이동은 잘 되었는데, 손목의 풀림 현상이 있어서 부자연스럽게 보이며, 실제로 이 스윙은 뒤땅(공을 치지 않고 잔디를 치는 현상)을 치기 쉬고 거리가 많이 줄어들게 된다.
사진3은 왼쪽 허리가 지지 선을 넘어 많이 움직인 동작이다. 이 동작은 좌우로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방향성이 나빠진다. 사진1의 동작과 같이 몸통이 지지 선을 넘어서지 않고 스윙이 일어나야 좋은 스윙이라 할 수 있다.
사진1과 같이 몸통 회전이 원활이 이루어져야 왼쪽방향으로 몸이 밀리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다운스윙과정에서 몸에서 느끼는 동작이 좌우동작이 아니고, 회전동작임을 명심해야 한다. 회전동작이 원활이 이루어지면 사진1과 같은 동작은 쉬우며, 사진3은 회전동작이 이루어지 않았다고 봐야 한다.
체중이동도 거울을 활용해 연습하는 것이 좋다. 다운스윙을 천천히 해보고 몸통의 회전은 잘 이루어지는지 확인해보며 연습하면 쉽게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