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돌아오지 않는 네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뱉어버린 말과 쏘아버린 화살과, 지나간 인생 그리고 지나쳐버린 기회다'라는 아바리안 속담이 있다.
상반기 공개 채용이 마무리되고 있다. 지난 학기에 졸업한 선배들과 대화를 나누며 졸업생들의 고충을 간접적으로 체험했다. 부모님의 압박으로 인한 초조함,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모르는 막막함, 남들이 부러워하는 스펙을 가지고 있어도 채용에서 줄줄이 낙방한 실화 등 하나같이 어두운 이야기였다.
사람들은 봄을 즐기지만 취업에 실패한 졸업생들은 겨울에서 시간이 멈춘 것 같아 보였다. 대학생 시절에 스펙에 한 줄 더 적을 활동을 하지 않고 시간을 하염없이 보낸 것을 후회한다는 말을 반복했다.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욕심을 가지고 많은 활동을 할 것이라고 말한다.
사람에게는 욕심과 욕망을 가질 수 있는 마음이 있다. 하지만 헛된 욕심과 아름다운 욕망은 다르다. 헛된 욕심은 자신을 속이고 기계적인 가면의 삶을 살게 된다. 헛된 욕심의 존재가 밝혀지기 전까지 우리는 그것이 욕망이라 착각한다.
욕망은 부족함을 느껴 무엇을 가지고자, 누리고자 하는 마음이다. ABC 뉴스 한국 지국장 조주희 기자는 욕망을 '남을 해하면서까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탐욕의 의미가 아닌,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모든 일에 대한 순수한 열정과 이를 이루기 위해 세우는 구체적인 행동 강령과도 같다'고 정하고 있다.
우리는 그저 욕심이 많을 뿐이지, 그 욕심을 현실과 연결시키려는 노력은 부족한 듯한 인상을 풍긴다. 그러면서 '그랬어야 했는데…'라며 과거의 탓으로 돌린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가늠해볼 필요가 있다. 내가 무엇을 얼마나 간절하게 바라고 있는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시간 때문에, 남 때문에 등의 핑계는 집어치우길 바란다. 우리가 과거에 얼마큼 달콤한 마시멜로를 먹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자신의 욕망을 성취하기 위해 나를 어떻게 성장시키고, 험난한 세상 속에서 얼마나 유연하게 나 자신을 지킬 것인지 미래를 내다봐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아름다운 욕망을 꿈꿀 자격이 생긴다.
나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가치를 발견할 줄 알아야만 아름다운 욕망을 이루게 해줄 매력이 발산된다. 매력적인 나 자신을 만들고 우리는 지나가 버린 기회를 후회하는 일이 아닌 다가오는 기회들을 알아차리는 능력과 센스를 길러야한다.
지나간 시간과 놓쳐버린 기회는 돌아오지 않는다. 그렇기에 후회할 필요가 없다. 경험으로 숙련된 노련함보다 조금은 서툴지만 생기 있는 열정을 가진 인재가 신선하다.
비록 지금 한치 앞을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깜깜한 세상이 펼쳐졌을 지라도 좌절하지 말자. 앞을 내다볼 줄 아는 안목과 자신의 욕망을 끝까지 지켜낼 수 있는 견고함을 가지고 있다면 기회는 다시 찾아 올 것이다.
우리는 아직 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