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지만 실질적으로 작은 섬나라다.
섬나라의 진출로는 바다이고, 우리나라는 바다를 통해 활로를 찾고 있다. 우리나라 선박들이 5대양 6대주를 누비면서 수출입 화물의 99.8%를 처리하고 있고 전 국민의 약 27%인 1400만명이 연안 76개 시·군·구에 거주하고 있다.
연안에는 국내 55개의 무역항및 크고 작은 어촌과 어항이 자리 잡고 있으면서 경제성장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중요한 점은 21세기 해양의 시대에는 세계 각국이 해양의 이용과 개발을 통해 먹거리를 찾고 있다는 사실이다.
남극과 북극해의 선점노력, 지하 해양광물자원의 개발, 석유와 가스, 풍력과 조력을 이용한 해양에너지 산업발전을 위한 노력들이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도 항만과 연안해양의 발전을 위해 많은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으며, 연안 지자체들도 해양산업의 중요성과 항만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는 점을 알고 경쟁적으로 해양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부산시와 전남·여수 광양시의 컨테이너 부두개발과 선·하주 유치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고, 최근 충남은 대산해양항만청과 지역대학등이 하나가 돼 대산항에 한·중 카페리 항로개설과 항만시설 확충, 항만을 이용한 연관산업의 발전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인천광역시와 경기도 평택시·충남 당진군, 전남와 경남, 제주특별자치도도 마찬가지다.
전북은 새만금이라는 기회의 땅이 있고, 선유도를 비롯한 유·무인도서가 해양 레포츠와 관광객을 기다리고 있다. 서해 관문항인 군산항이 있고 새만금 신항개발도 착수한 상태다.
이같은 상황에서 전북은 어떻게 항만과 연안을 개발하고 이용해서 전북을 살찌울 수 있는 지 고민하고 종합발전계획을 수립, 추진해 나가야 하는 중차대한 기로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국민소득 3~4만불 시대가 오면서 해양레포츠와 관광객의 수요증가에 대비, 연안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거점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함은 시대적 소명이다.
21세기 해양의 시대에 군산항의 발전과 전북의 해양발전을 위해 몇가지 제안코자 한다.
첫째, 전북도의 주관아래 '전북해양발전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산·관·학·연의 전문가와 해양산업체 대표들로 구성하고 심의·의결기구로 운영해야만 발전적인 정책대안 개발과 집행력을 확보할 수 있다.
둘째, 전북도에 해양수산국을 두고 도지사 직속 해양자문위원이 필요하며 군산시·김제시·부안군·고창군에 행정집행시스템을 갖추게 해야 한다. 해양을 담당하는 군산해양항만청과 협력 체제를 강화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셋째, 해양에 관한 전문성과 인프라가 갖춰진 군산대학교를 중심으로 전북해양발전종합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산·관·학·연이 협력,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하고 연차별로 예산확보에 주력해야 한다. 특히 항만의 개발에만 치우치지 말고 가장 핵심인 선·하주 유치 및 배후 물류단지의 확보, 해양항만 연관산업의 육성지원에 주력해야 한다.
내 고향 전북이 21세기 해양발전을 주도하는 지역으로 탈바꿈됐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