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성표현꼴
'개성표현꼴'은 '퍼스나콘'을 다듬은 우리말이다. '퍼스나콘(personacon)'은 '블로그나 인터넷 카페에 글을 올리면 글쓴이 이름 옆에 붙는 것인데, 주로 움직인다는 특징이 있는 것'을 가리켜 이르는 신조어다.
'퍼스나콘(personacon)'이라는 말은 영어 단어 '퍼스낼리티(personality)'와 '아이콘(icon)'이 합쳐진 말이지만, 영어권에서는 거의 쓰지 않는다. 국립국어원은 이 말이 아마도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말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다.
△ 캐릭터
'퍼스나콘(personacon)'은 '개인이 사용하는 아이콘(icon)'이라는 뜻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캐릭터를 지칭하는 말이다. 이모티콘(emoticon)이 인터넷에서 컴퓨터 자판의 문자나 기호 또는 숫자 등을 조합해 감정이나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라면, '퍼스나콘(personacon)'은 인터넷에서 글을 올릴 때 이름 또는 아이디 옆에 이용자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 아이템을 말한다.
△ N세대
N세대들은 퍼스나콘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N세대들은 퍼스나콘을 통해 자신과 자신의 기호를 개성 있게 표현할 뿐 아니라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
N세대란 네트워크(net work)세대로 1970년대 중반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을 지칭한다. N세대는 경제적 혜택과 문화적 혜택을 동시에 누린 X세대 중에서도 특히 컴퓨터에 익숙한 세대를 가리키는 말이다.
N세대들은 사이버 은화를 통해 퍼스나콘을 구입한 후 블로그 상에서 과거 아바타처럼 자신을 표현하는 캐릭터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퍼스나콘으로는 '도로시, 멍게군, 웃는 일본 고양이, 어리버리 도둑, 복싱걸' 등이 있다. 퍼스나콘에는 사람은 물론 동물, 사물까지 다양하고도 독특한 이름들이 100종 이상 된다.
△ 이렇게 쓰세요
모 사이트에서 개성표현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개성표현꼴을 사용하면 태극기가 펄럭이는 것처럼 움직임을 줄 수 있다.
내가 만든 개성표현꼴은 조금 식상한 느낌이 있다.
/전주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