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그십 스토어'보다 '체험판매장'이 좋아요

△ 체험판매장

 

'체험판매장'은 '플래그십 스토어'를 다듬은 우리말이다.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는 '한 기업에서 만들어 낸 여러 상품이나 상표를 한곳에 모아서 홍보하거나 판매하는 매장'을 가리키는 외래어다.

 

△ 본점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의 '플래그(flag)'는 원래 '깃대'를 의미한다. 즉 '플래그(flag)'는 한 브랜드를 대표할 수 있는 매장을 '깃대'로 하는 '가장 중요한 것, 본점, 본사' 등을 가리키는 말이고 '스토어(store)'는 '물건을 차려놓고 파는 집'을 뜻하는 말이다.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높여 기업의 전체 매출을 늘리는 데 목적이 있다. 최근에는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를 통하여 상품 또는 상표와 관련된 생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고 강연도 한다.

 

흔히 '매장'의 개념은 제품을 파는 곳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에서는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이미지를 판다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는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를 밀접하게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 즉 이곳은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가치를 브랜드로 연결시켜 브랜드를 체험하도록 하는 공간이 되고 있다.

 

△ 시장 관리 기법

 

많은 경제 전문가들은 앞으로 기존의 단순한 판매장이 점차 줄 것으로 내다본다. 대신 이들은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 같은 판매장이 훨씬 더 늘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렇듯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 같은 판매장을 활용하여 판매를 촉진하는 일이 새로운 시장 관리 기법으로 점차 크게 주목받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기업들은 '어느 장소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여느냐'도 마케팅 전략으로 간주한다. 이제는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을 통해 브랜드를 인식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 이렇게 쓰세요

 

체험판매장의 고객은 가족 단위가 많다.

 

체험판매장의 체험도 차별화되어야 경쟁력이 있다.

 

체험판매장의 장점은 독특한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주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