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호 대한건설협회 전북도회장 "지역업체 입찰기회 확보, 대기업 물량 독식 막겠다"

관련 법령 개선 적극 추진 / 공사비 수익성 확보 주력 / 부당한 적격심사제 개선 / 회원들의 유대강화 노력

▲ 제25대 대한건설협회 전북도회장으로 선출된 윤재호 회장이 지역건설업계의 위기 극복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25대 대한건설협회 전북도회장으로 선출된 윤재호 회장(62·(주)삼부종합건설 대표이사)이 10일 취임식을 갖고 전북지역 건설업계 수장으로서의 역할을 시작한다.

 

86년 건설업계에 뛰어들어 92년 (유)은하건설을 창립한 이래 다양한 사회활동과 함께 지역건설업 중흥을 위해 발로 뛰어온 윤회장을 만나 침체돼 있는 지역 건설업계의 회생방안과 협회 운영계획을 들어봤다.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았는데, 취임소감은?

 

△먼저 저를 회장으로 추대해 주신 전라북도회 회원 여러분을 비롯해 건설인 선후배님, 그리고 항상 건설업 발전에 관심을 가져 주시는 전북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대한건설협회는 건설산업기본법 제50조에 의거, 설립된 법정단체로서 1945년 조선토건협회로 발족한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단체이다.

 

회장으로 당선된 기쁨보다는 침체된 위기의 건설산업을 극복하기 위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앞으로 협회의 존립목적인 회원의 권익증진과 건설산업의 발전, 특히 회원이 동참하는 협회로 더욱 발전시키고, 도민과 함께하는 건설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3년 임기 동안 중점을 두고 추진할 사항은?

 

△최우선적으로 지역 건설업체 물량 확보에 주력하겠다. 대형공사를 대형업체가 독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입·낙찰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자금능력과 인적관계가 탄탄한 대형업체와는 달리 턴키공사나 대안입찰, 그리고 최저가 입찰에 중소건설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한계와 제약이 너무 많다. 따라서 중소건설업체의 시공물량과 입찰 참여 기회가 확보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개선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

 

이와함께 공사비 수익성 확보에 주력하겠다. 정부는 예산절감 등의 이유로 실적공사비제도 확대와 원가심사제도 등을 활용해 낮은 단가로 공사를 발주하고 있어 시급히 개선해야 할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실적공사비 제도는 공공부문의 공사비 산정에 있어 이미 수행한 건설공사의 계약단가를 활용해 예정가격을 산정하는 것으로 2004년에 도입됐지만, 낙찰률이 반영된 실적단가가 수집자료로 쓰이는 한 지속적으로 하락할 수 밖에 없는 계단식 구조의 문제점 때문에 건설업체 적자수주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적정한 건설공사의 원가가 확보됨으로 견실한 시공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 회원에 대한 유대강화와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 회원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서 골프, 등산모임 등 다양한 동호회 활동을 통한 회원 간 원활한 정보교류, 그리고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겠다. 또한 대표자 경영연수와 각종 건설관련 법령 등의 세미나와 설명회를 적극 유치해 건설업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해 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회원 지원업무를 강화하겠다.

 

건설업의 사회적인 책임에 적극 동참하도록 유도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건설산업이 지역사회에 함께할 수 있도록 협회를 중심으로 불우이웃돕기, 장학사업, 문화사업 등 나눔사업을 추진하고 재해복구사업등의 지원사업에 적극 동참해 도민과 함께하는 건설협회가 되도록 다각적인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다.

 

 

-도내 건설경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지역 건설산업을 육성을 위한 대책과 바람은?

 

△그렇다. 국제적인 금융위기와 유럽발 경기침체 등으로 국내 건설경기도 위축돼 있다. 현재 국내 건설환경은 민간 건설경기 위축과 더불어 공공공사 물량 감소 등으로 건설업은 그 어느 시기보다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11년도에 도내에서 발주된 전국공개 입찰건수는 28건으로 약 1조 4천억이 발주됐으나 이중 도내 수주액은 2천억원으로 전체 수주액의 1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반대로 외지 대형 건설업체가 86%인 1조 2천억원의 지역 건설물량을 수주해 도내 자금의 역외유출이 심각한 실정이다.

 

도내업체가 지역 건설물량을 확보할 경우 일자리 창출, 그리고 도내에서 생산되는 자재 및 인력 등의 사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파급효과가 크나,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많은 제약이 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발주관서에서는 대형공사는 사전에 분할 설계해 공구별로 분할 발주해 지역업체에 수주기회를 확보하고, 신규 건설사업 발굴 등의 적극적인 지방 건설업체 육성 지원 정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건설업계의 최대 현안문제인 기재부 적격심사 개선에 대한 문제점과 대응 방안은?

 

△잘알고 있는 바과 같이 최근 정부에서는 최저가 낙찰대상을 300억원이상에서 100억원이상으로 확대하는 것으로 추진했다. 그러나 국회를 비롯한 국민의 반대 여론으로 확대 계획을 한시적으로 2년간 연장하고 유예기간동안 현행제도를 유지키로 결정했으나. 최근 기획재정부에서는 업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공사실적, 경력기술자 등 공사수행능력 평가요소를 강화해, 중소업계보다는 대형업체들이 유리한 구조로 300억~100억원 구간의 적격심사제도를 개선하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는 현행 입·낙찰제도를 유지해 지역 중소건설업체를 보호하도록 한 국회의 정책 결정 취지에 반하고, 특히 이는 지역 중소건설업체의 수주 영역을 대형 건설업체가 잠식할 것이 분명하다. 또한 기재부가 추진중인 개선안은 중소건설업체가 공사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실적있는 대형업체에게 종속심화가 불가피하고 대·중소업계간 양극화만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중소건설업의 권익과 입찰 참여 기회 확보를 위해 임원단과 전회원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적격심사제 개선에 대한 부당한 이유를 제시해, 동 제도 추진이 중단될 수 있도록 최우선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도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건설업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산업이다. 그동안 지역 중소건설업체는 혹독한 IMF를 거치면서 뼈를 깎는 자구노력과 기술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 위기를 극복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각 발주관서에서도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창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지역 중소건설업을 육성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으로 지역경제 발전을 함께 이뤄 나아가야 할 것이다. 특히, 건설산업이 도민으로부터 존경받고 사랑받는 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