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속으로 …'발로 뛰는 의정활동'계속된다

제6대 김제시의회 전반기 의정결산·후반기 의정설계

▲ 지난 6월 김제시의회 의원들이 관내 대표적 가뭄 피해 지역인 금산면과 금구면을 방문해 가뭄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 지난 3월 김제시의회 의원들이 용지면 바이오순환림조성 사업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제6대 김제시의회가 지난 7일 제159회 임시회를 열고, 3선의 임영택(민주통합당, 라 선거구)의원을 후반기 의장으로, 재선의 정성주(민주통합당, 마 선거구)의원을 부의장으로 각각 선출하는 등 후반기 의장단을 선출한 후 본격적인 후반기 의정활동에 돌입했다.

 

이에 본지는 제6대 김제시의회 전반기를 뒤돌아보고, 후반기 의장단을 만나 후반기 의정활동에 대한 포부를 들어봤다.

 

△ 전반기 의정결산

 

지난 2010년 7월8일 출범한 제6대 김제시의회 전반기는 시민중심의 열린 의회 구현을 목표로 김문철 의장과 김택령 부의장을 의장단으로 구성하고, 정례회 및 임시회 등 총 20회의 회기를 소화해내면서 각종 조례안 및 결산·동의·승인안 등 총 193건의 각종 의안을 처리했으며, 매월 정례 간담회를 운영, 총 212건의 주요 사안에 대해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시켰다.

 

특히 의원 입법발의 건수가 크게 증가 하여 제6대 의회 출범 이후 전체 조례안 119건 중 32건이 의원 발의에 의해 처리됐으며, 이는 전체 조례안의 약 27%를 차지한다.

 

시정에 대한 질문은 23회에 걸쳐 7명의 의원이 총 87건을 지적하고, 5분 자유발언은 9명의 의원이 총 20건의 발언으로 집행부를 긴장시키는 등 활기차고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부하는 분위기 조성으로 의원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시키기 위해 시정발전연구회(대표 장덕상)와 경제정책연구회(대표 정호영) 등 2개의 의원 연구단체를 창립, 매주 1회 공부 모임과 분기별 의견수렴을 통해 김제시 시책과 주요사업을 평가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의원 연구모임이 추진 되고 있다.

 

이밖에도 현장방문을 통해 민원이나 청원 등 시민 애로사항 해결에 앞장서 왔다. 전반기에만 접수된 민원이나 청원건수는 총 13건으로, 전문위원의 검토를 거쳐 필요한 경우 해당 부서에 이관 또는 즉시 처리를 통해 민원 해소에 적극 노력하여 주요 현안 사업장을 총 6회에 걸쳐 39개 사업장을 방문, 추진상황 점검 및 애로사항, 문제점을 파악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등 발로 뛰는 현장중심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김문철 전반기 의장은 "지난 2년간 시민의 대변자로서 일 하는 의회, 공부하는 의회상 구현과 김제시 발전의 한축으로서 의회 위상을 재정립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 후반기 의장단 포부

 

임영택 의장은 "후반기는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귀울이고 동료 의원들과 협의를 통해 화합하고 한목소리를 낼 수 있는 소통중심의회, 주민의 봉사자로서 새로운 각오로 의회 본연의 기능인 집행부 견제 기능과 함께 실현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대안중심의회, 시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발로 뛰는 현장중심의회 구현에 중점을 두고 강한 의회를 이끌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성주 부의장은 "의장을 잘 보필하고 의회 및 집행부, 동료 의원들간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의회발전을 도모하고, 의원들의 역량을 결집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의원들의 의정활동 수행을 적극 뒷받침 하는 등 강한 의회, 활기차고 역동적인 의회 건설에 견인차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온주현 운영위원장은 "동료 의원들의 중지를 모아 진정한 의회 발전을 위해 힘 쓰고, 원활한 의정활동 및 각 위원회 간 화합을 도모하여 생산적인 의회와 투명한 의정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장덕상 행정지원위원장은 "집행부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 본연의 임무와 의회 위상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 하겠으며, 시민을 위하고 시민과 함께 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병문 경제개발위원장은 "김제시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모든 일을 연구하고, 시민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현장을 발로 뛰는 의정활동으로 선진 의회를 구현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6대 김제시의회 후반기 각 상임위별 명단은 다음과 같다.

 

△운영위원회 = 온주현·정호영·김문철·김영자·김영미 의원·

 

△행정위원회 = 장덕상·김영자·온주현·최정의·황영석·김문철·정성주 의원

 

△경제개발위원회 = 나병문·정호영·김복남·김택령·오만수·김영미 의원

 

▲ 김문철 의원 〈전반기 의장〉

 

▲ 임영택 의원 〈후반기 의장〉

 

▲ 정성주 의원 〈후반기 부의장〉

 

▲ 온주현 의원 〈후반기 운영위원장〉

 

▲ 장덕상 의원 〈후반기 행정위원장〉

 

▲ 나병문 의원 〈후반기 경제개발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