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 '마이산 고추' 전국에 알린다

고추 직거래 장터 개장… 10월 29일까지 / 색깔 곱고 독특한 향기, 직거래로 값 저렴

▲ 지난해 열린 진안 마이산 고추 직거래 장터
본격적인 고추 출하를 앞두고 마이산 고추시장이 14일부터 오는 10월 29일까지 진안장날(매일 4, 9일)에 진안읍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광장에서 펼쳐진다.

 

진안군은 해마다 마이산 고추 직거래 장터를 열고 생산농가는 안정적인 판매를, 소비자들에게는 우수한 품질과 맛을 자랑하는 마이산 고추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오고 있다.

 

고추시장에 출하되는 고추는 세척, 건조 과정을 거처 철저하게 선별된 고추만이 직거래되고 있으며 생산한 농민들의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를 기입하도록 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철저히 지도하고 있다.

 

또한 진안군은 질 낮은 타지역 고추가 마이산 고추로 판매되는 것을 막기 위해 관내 생산농가에 전용 고추포장재를 배부하고 타 지역 고추판매 코너를 분리 운영하고 있어 소비자는 안심하고 진안고추를 구입할 수 있다.

 

진안고추는 일교차가 큰 고원에서 재배되어 타지방 고추와는 달리 향기가 독특하고 색깔이 고우면서 과피가 두꺼워 출하 전 선주문과 진안군 전자상거래를 통한 온라인 구매가 해마다 늘고 있다.

 

한편 진안군 고추 재배면적은 534㏊로 전년도에 비해 7.3% 감소하였으며올해는 폭염 등 이상 기후로 생산량이 전년도보다 줄어서 거래가격은 600g(1근)당 평균 18,000원선에서 형성될 전망이며 추석전후를 기준으로 다소 인상 될 전망이다. 문의 전화 : 진안군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과 063)430-8668, 진안군 전자상거래 063)433-7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