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수출을 위해 전북복분자식품사업단과 고창복분자연구소는 지난 8월 (주)해마지를 통해 일본 수입사인 (주)월드프랜드와 350만불(40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고, 이날 1차 5만병(4억원)에 대한 첫 수출행사를 가졌다. 이번 성과는 고창복분자연구소 창업 보육사업의 해외시장 개척 첫 결과물로, 전통복분자와 한류(영화배우 이민호)와의 만남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 교두보를 확보했다.
일본과 중국 등에 많은 한류 팬을 확보하고 있는 이민호는 고창복분자연구소, 전북복분자식품사업단과 공동으로 20~30대 여성을 위한 복분자 웰빙음료 '호시노베리'의 맛과 풍미를 결정하는 연구개발 과정에서부터 용기 디자인까지 전 과정에 참여하여 기존의 복분자 음료와는 차별화된, 젊은 층을 위한 복분자 음료를 선보이게 됐다.
일본 소비자들을 위해 막걸리나 일본소주에 타서 마실 수 있게 다양한 음용법을 개발한 호시노베리는 여성에게는 피부 노화방지를, 남성에게는 활력증진을 위한 건강음료로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창복분자연구소(소장 정종태)는 재배농가와 한국 복분자 산업을 위해 제품개발에 참여하고 해외시장에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