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자물가 1.6% 상승

소비자물가가 석달 만에 1%대로 내려앉았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11월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1.6% 상승했다.

 

물가 상승률은 최근 두 달간 2%대를 유지하다가 이번에 다시 1%대로 떨어졌다.

 

특히 전월 대비로 10월 0.1% 내린 데 이어 11월에도 0.4% 떨어져 물가가 하향 추세를 보였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작년 동월보다 1.3% 올랐고, 전월보다는 0.1% 상승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ㆍ에너지제외지수의 작년 동월 대비 상승률은 10월과 같은 1.4%였다.

 

생활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1.0% 올랐고, 전월보다는 0.7% 하락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달보다 6.6% 떨어졌다. 1년 전과 비교해 8.0% 오른 수준이나 이는 지난해 11월 4.2%(전년 동월 대비) 하락했던 기저효과 때문으로 보인다.

 

전월 대비로 신선채소는 9.0%, 신선과실은 8.6% 내렸고 신선어개는 0.8% 상승했다.

 

지출목적별로 보면 전월과 비교해 의류ㆍ신발이 1.6%, 주택ㆍ수도ㆍ전기ㆍ연료 부문과 보건, 음식ㆍ숙박 부문이 각각 0.1% 올랐다. 식료품ㆍ비주류음료는 2.5%, 교통은 0.9%, 오락ㆍ문화는 0.8% 내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