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야생동식물보호단 총재
1970년대 이후 경제성장과 함께 식생활이 풍부해지면서 청소년 비만율이 가파르게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체격은 향상되고 영양 상태는 양호해졌지만 상대적으로 체력은 약해지고 있다.
성인들의 비만도 마찬가지지만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의 비만은 개인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많은 사회적, 경제적 비용을 야기한다. 청소년들의 비만 증가는 다양한 곳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겠지만 먼저 햄버거, 피자, 치킨 등 영양가 많은 고열량의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고 불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면서 밤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는 등 음식에 대한 절제가 안되는 경우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인터넷 등 오락물에 익숙해진 청소년들은 더 이상 밖으로 나가 놀지 않고 학교에서 마음껏 뛰어 놀 수 없는 학교시설과 체육수업은 뒷전으로 밀리고 오직 입시 위주로 매진하는 우리 교육이 청소년들에게 비만을 오히려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게 아닌가 한다.
비만의 경우 결코 단기적인 노력만으로 해결 할 수 없는 사회적, 문화적인 현상이라는게 가장 큰 문제이고 청소년 비만의 80%정도가 성인비만으로 이어진다는게 더욱 큰 문제가 있다.
비만으로 인해 운동이나 학습능력 저하로 자신감을 잃게 되고 열등감, 우울증, 불안감, 상실감등의 정신적인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써 바른 인격형성과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청소년은 장차 국가와 사회에서 주도적 역할과 위치를 담당하게 될 중요한 점을 감안할 때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이 갖는 중요성은 자명하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에게 많은 면에서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갖게 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은 물론 올바른 판단력을 가진 인간으로 나타낼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이는 모든 경험이 미래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비만예방과 관리방법으로는 무엇보다도 스포츠 활동이 필요하다.
스포츠 활동은 비만은 물론이고 성장을 촉진하는 촉매제 역할뿐만 아니라 사회성을 함양하고 인내심을 기르고 리더십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예의와 공중도덕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데 있다. 또한 스포츠 활동은 건전한 취미를 갖고 서로 교우관계를 갖게 됨으로써 강자에게 비굴하지 않고 약자를 괴롭히지 않는 더불어 사는 정신을 몸에 익힐 수 있다.
그러므로 건강한 체력은 비만, 그리고 여러 가지 골격과 근육의 이상과 같은 퇴행성 질환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할 수 있다. 즉 신체적, 생리적, 심리적 기능을 의미하기도 한다.
스포츠 활동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시간을 가지고 스포츠 활동을 꾸준히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적용 시키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조금 다행인 것은 도교육청이 체력저하를 막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장려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어 조금 안심이 된다.
이제 청소년비만은 국민건강 악의 축이고 곧 국가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주범임을 인식하고 정부, 사회단체 특히 교육당국 그리고 가족, 개인 모두가 함께 노력할 때 미래의 청소년들에게 건강한 미래사회를 보장하고 나아가 창조적인 스포츠 활동의 능력을 키워줌으로써 사회 분위기를 유도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써 전인적 인간형성에 큰 보탬이 되리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