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블링'보다 '화려한'이 좋아요

△ 블링블링

 

최근 들어 '블링블링(bling bling)'이라는 말이 우리 사회에서 점차 사용 빈도가 높아져 가고 있다. '블링블링(bling bling)'은 자메이카어의 속어로 아프리카-아메리칸 랩퍼(African-American Rapper)에 의해 유명해진 단어라고 한다. '블링블링(bling bling)'은 다이아몬드에 빛이 반사되는 것을 상상하도록 만들어진 단어라고 하는데, '반짝거리는'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말을 우리식 어감에 맞게 표현하면 '반짝반짝' 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블링블링'에 우리말 '-하다'가 붙어 '블링블링하다'로 많이 쓰인다. 이때는 '지나치게 장식한 비싼 보석 또는 옷차림'을 의미한다. 따라서 '블링블링'은 '화려한'으로 고쳐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 힙합 분야 신조어

 

'블링블링(bling bling)'은 힙합(hiphop) 분야에서 나온 신조어다. 이 신조어는 보통 힙합하는 사람들이 끼는 은 장신구를 가리키는데 주로 번쩍거리는 은 장신구를 말할 때 쓰이는 표현이라고 한다. 힙합(hiphop)은 1980년대 미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역동적인 춤과 음악으로, 흑인과 스페인계 빈민들의 문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힙합(hiphop)'이라 할 때는 거리에서 이루어지는 춤, 낙서, 랩(rap) 따위를 통틀어 이른다.

 

△ 호화스럽다

 

우리 사회에 '블링블링(bling bling)'이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대한민국의 걸 그룹(girl group) 달샤벳(Dalshabet)이 2011년 8월 11일 세 번째 미니음반 〈블링블링(bling bling)〉을 발매한 이후부터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반짝거리는 귀금속을 보고도 '블링블링하다'고 말하고 '옷이나 장신구 등을 화려하게 꾸며서 멋 부리는 것'을 '블링블링하다'고도 한다.

 

△ 이렇게 쓰세요

 

- 내 친구는 화려한 목걸이를 하고 나타났다.

 

- 이 정도의 가방이라면 화려하다고 할 수 있겠지?

 

- 그 사람은 이름부터 화려하다. ·· 전주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