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대 문예창작과 3학년
얼마 전에, 산책을 하다가 이 목련나무를 유심히 본 적이 있었다. 그런데 벌써 털 난 발굽처럼 생긴 꽃봉오리가 나 있는 게 아닌가? 작은 건 내 깨끼손가락만 했고, 개중 큰 것은 엄지손가락보다 더 커 보였다. 그동안 쌓인 눈도 녹지 않을 만큼 추운 날씨가 계속 이어졌는데도 이 목련나무는 꽃봉오리로 제 몸을 한껏 돋보이게 하고 있었다. 멀리서 봤을 때도 이제 이 나무가 목련나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였다. 매서운 겨울바람에 가지는 흔들리고 있었지만, 봉우리들은 그 가지에 단단히 자리 잡고 있었다.
나는 하루를 거르지 않고 이 친구가 있는 산책로를 걸어 다녔다. 매일매일 이 목련나무는 매번 앙상한 가지만 있어 휑하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나는 이 친구가 오랜 시간을 들여 만들어 놓은 것을 늦게 알아차렸을 뿐이었다. 이 많은 꽃봉오리가 하룻밤 사이에 기적처럼 솟아나지는 않았을 것이다. 분명 이 친구는 차근차근 가지에 꽃봉오리를 올리고 치장했을 것이다. 목련나무는 중요한 약속 전날에 팩을 하거나, 시험 전에 공부를 하는 것처럼 천천히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한 것이다.
요즘 십대들에게 인기 있는 아이돌 가수인 '틴탑'의 안무는 칼군무라고 평가된다. 여섯 명이서 같은 동작을 동시에 한다고 해도 동작이 어긋나거나 할 수 있을 텐데, 틴탑의 안무는 한 치의 오차도 나질 않는다는 것이다. 데뷔곡인 '박수' 때부터, 작년 하반기에 활동한 '나랑 사귈래'에서도 그들은 여섯 명이서 딱딱 맞는 안무를 구사하였다. 무대에서 같은 동작을 동시에 하며 춤추는 모습은 봄철 목련과 같이 화려하다.
이러한 칼군무를 위해 틴탑은 비활동기에도 일곱 시간 이상 연습을 한다고 한다. 무대에서 완벽해지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다. '겨울'에도 봉오리를 올린 목련처럼, 비활동기에도 매일매일 해왔던 연습이 있었기에 그들이 '칼군무돌'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들의 노래가 무대 위에서 빛을 내는 건 그들이 무대를 완성하기 까지 들인 시간 때문일 것이다. 재능만 가지고서는 한 분야의 최고가 될 수 없다. 그 재능을 갈고닦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무대 위에서의 멋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그들은 꾸준히 노력했을 것이다.
목련나무가 봄을 하얗게 물들이려면 꽃봉오리를 만들어야 한다. 봄을 위해서는 겨울을 나면서, 꾸준히 꽃봉오리를 밀어 올려야 한다. 누구에게나 겨울은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 겨울 내내 어떻게 지내느냐이다. 목련은 탐스럽고 굵은 꽃을 올려 봄을 알린다. 그 탐스럽고 커다란 봉오리가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그 추운 겨울에도 꽃봉오리를 올린 탓이다. 노력은 사람을 배신하지 않는다. 우리는 봄 목련처럼 화려하게 피어날 날을 준비하며 겨울을 보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