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마이산공동사업법인은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사과 외 7개 품목별 공선출하회의 집중 육성 및 규모화를 꾀하고 있다.
공선 출하는 농업인은 생산에만 전념하고, 법인에서 수확과 선별, 포장 출하 등 농산물 유통을 전담하는 새로운 유통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이 정착되면 '진안마이산 정기담은' 농산물 공동브랜드가 믿고 찾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법인은 2013년도부터 품목별 공선 출하회 조직강화 및 품목별 재배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품목별 임원과 농협 판매담당, 공무원 26명은 농협안성교육원으로 지난 20일과 21일 공선 출하회 조직육성을 위해 리더교육을 다녀왔다.
또한 80여명의 계약 희망농가를 대상으로 27일 진안 농기센터 강당에서 감자재배기술과 이론 등 다수확 감자 계약재배 교육을 실시하고 전략품목 육성에 나서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