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6일 발표한 '창의인재 육성방안'은 새정부의 경제철학인 '창조경제'를 활성화하기위한 핵심 토대라 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려는 강력한 의지를 담고 있다.
창조경제는 꿈과 끼, 도전 정신을 갖춘 인재가 창의성을 발현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하는데 이러한 창조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서는 이에걸맞은 인력 육성이 필수적이라는게 정부 인식이기 때문이다.
뒤집어 말하면 현재의 교육환경이 창조경제에 필요한 인력 수혈에는 역부족이라는 뜻이다.
정부가 이날 발표에서 "국가 혁신의 핵심은 창의성과 끊임없이 도전하는열정을 갖춘 창의 인재이나 현실은 쉽지만은 않다"면서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는 낮고 산업계의 요구와 대학교육이 괴리돼 있다는 지적이 있다"고 밝힌것도 이런 맥락이다.
정부는 창의 인재 육성을 막는 장애물로 ▲학벌·경쟁 위주의 교육 ▲취업난에따른 '안정적 직장' 선호현상 심화 ▲학벌 위주의 채용문화 잔존 등을 꼽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가 내놓은 창의인재 육성방안은 초등학생부터 직장인까지 전 교육주기에 걸쳐 창의성을 장려하는 교육을 활성화함으로써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는데초점이 맞춰져 있다.
학교를 창의성 발현의 산실로 조성키로 하고 학교 안에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현실로 만들어보는 '무한상상실'을 설치하고 이공계에 대한 인식 변화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 등 유망 분야의 진로 정보를 제공하는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를 구축하는 안 등이 대표적이다.
이 외에도 과학고, 영재학교 중심의 융합형 프로젝트를 일반고로 확대하는 한편영재학교와 과학고, 마이스터고, 특성화고에는 소프트웨어(SW) 전문교육과정을 시범도입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는 등의 안을 내놨다.
대학과정에서는 학생의 인문학적 상상력을 과학기술에 투영할 수 있도록 대학평가에 인문소양 교육 여부를 반영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이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고생을 대상으로 기업가 정신함양교육을 하고 대학 내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해외 산업체의 현장학습 지원을 통해 글로벌 취업이나 창업을 확대하고 구직자,재직자, 퇴직예정자, 군인 등 누구나 언제든지 학습 가능한 평생 교육 여건도 조성한다.
정부는 이러한 정책을 통해 능력 중심의 교육·고용문화를 조성하고 궁극적으로창의성이 존중받는 문화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정부의 이번 발표에 대해 일각에서는 각 부처가 그동안 발표했던 세부안들을 백화점식으로 나열하는데 그쳤으며 새로운게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 현재의 인력 양성구조가 단순히 정부 정책의 부재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사회 문화 전반과 관련돼 있어 이러한 단편 정책으로 해결될 수 있을지에 관해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않다.
기대 효과를 거두려면 세부 과제 추진에 있어 관련 부처의 협업이 필수적이라는점에서 실효성에 의문도 제기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창의인재 육성방안의 상당수가 이미 나온 내용"이라며 "교육현장에서 창의성을 강조한 게 어제오늘의 일이 아닌데 정부 정책만으로 가능할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