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해설사는 숲해설 프로그램 및 코스 개발과 숲해설 자원의 모니터링, 숲 관련 캠페인 등을 통해 산을 찾는 사람들에게 나무와 숲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효율적인 산림탐방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 산림휴양이나 자연체험활동 등을 지도하는 일도 담당한다.
숲해설사는 숲과 자연상태, 자연과 인간관계, 숲속에 사는 동식물, 곤충들이 사람과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관련을 맺는지와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상황들을 방문객들에게 알려준다.
특히 다양한 자연생태계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하고, 숲을 더 깊이 이해하고 소중히 아끼고 가꿔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는 도우미 역할을 한다.
또 유치원이나 초·중·고등학교, 기타 단체로부터 숲생태체험학습 진행에 대한 의뢰가 오면 숲 체험 프로그램에 따라 당일 방문객들에게 친절하게 안내하고, 문화관광 해설사와도 유기적으로 협조한다.
강천산을 찾은 한 관광객은 "강천산 숲해설사 배치 운영은 매우 잘 한 일"이라며 "단순히 관광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숲과 자연, 인간에 대해 배우고 느껴가는 자연학습장이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군 관계자는 "아름다운 강천산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숲의 다양한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숲해설사를 운영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300만 관광객 시대를 열기위한 다양한 관광정책을 개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