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화 품질 관련 소비자 주의사항

건강에 대한 관심 및 가을철 야외 레저 활동 증가로 인해 실용성 있고 평상시 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운동화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기능이나 디자인 면에서 다양한 운동화가 출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품질이 미흡한 경우가 적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1372소비자상담센터 자료에 따르면 운동화와 관련된 소비자 피해상담현황으로 2012년 총2,879건으로 나타났고, 2013년 상반기(1월~6월)에는 1,357건으로 나타났다.

 

이중 운동화 품질 관련하여 '내구성 불량' 하자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세 유형별로 살펴보면, '갑피 훼손(찢어짐, 표면 벗겨짐 등)'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염색불량(이염, 오염, 변색, 탈색)','접착·봉제불량', '안감마모'), '에어 파손', '밑창 불량(마모, 미끄러짐)', '변형(보강재 불량)'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다양한 품질불만의 소비자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운동화의 경우 다음과 같은 사용상 주의사항을 잘 지켜서 착화해야한다.

 

먼저 구입한 운동화 관리 방법 및 소재의 특성에 대해 꼼꼼히 확인한 후 착화한다. 최근에는 다양한 소재와 기능성의 운동화가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만큼, 각 소재에 따른 취급 주의가 필요하므로 운동화 구입 시 제품의 착용 및 세탁 시 주의사항, 관리방법에 대해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에 따라 운동화의 취급상 주의사항 등은 포장 박스나 태그에 표시되어 있어 소비자가 포장 박스나 태그의 주의사항을 유의해서 보지 않고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취급상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소비자 과실로 보상을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다음으로 운동화 구입 시에는 충분한 보행 등으로 본인에게 잘 맞는 제품인지 확인 한 후 구입해야한다. 운동화 착화 시 발 체형과 사이즈가 맞지 않아 착용 시 통증 및 상처 등 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구입하기 전 매장 내에서 충분한 보행을 해보고 난 후 구입하는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운동화 품질과 관련하여 피해가 발생하거나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소비자상담센터 전주지역 282-9898번, 전국번호는 국번없이 1372번으로 문의한다.

 

주부클럽 전주·전북지회 소비자정보센터

 

문의 : 063)282-9898, 1588-0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