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에 따르면 ‘대형마트 시민 모니터단’이 지난 10월 한달동안 전주시내 중·고등학생 2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제빵·제과점 이용실태’ 설문 조사 결과, 195명(80%)이 대기업 프랜차이즈 빵집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어 동네 빵집 30명(12%), 기타 마트·슈퍼 18명(7%) 순으로 나타났다.
대기업 프랜차이즈점에서 빵을 구입하는 사람은 주로 부모(57.8%)로 나타났으며, 이중 어머니가 40.9%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 대기업 프랜차이즈 빵집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접근성이 31.3%를 차지, 대기업 프랜차이즈점이 동네 골목 상권을 장악한 현실이 그대로 나타났다. 또 대부분 학생들은 부모가 사온 빵을 먹고 있으며, 학생들의 선택권은 낮았다.
반면 대기업 프랜차이즈점의 빵에 대한 신뢰성은 10.8%에 불과했다.
특히 동네 빵집에서 ‘빵을 구입한다’고 답한 학생들은 맛(38.5%)과 접근성(20%)을 이유로 들고 있다. 이들의 동네 빵집에 대한 신뢰성이 18.5%로, 대기업 프랜차이즈점 보다 높게 나타나 동네 빵집의 제품이 맛있다는 인식을 갖고 선택적 소비를 하는 경향을 보였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관계자는 “가족 단위의 빵 소비 구조로 볼 때 부모(특히 어머니)의 인식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동네 빵집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 홍보의 대상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면서 “미래의 전북경제를 지켜갈 학생들에게 ‘건강한 먹거리’, ‘지역 경제를 생각하는 착한 소비’ 교육을 진행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