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5월 23일 오전 9시~11시
장소 :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사회 : 김원용 전북일보 문화부장
참석자 : 선기현 전북예총 회장, 유장영 도립국악원 관현악단장, 김미정 전북도 문화예술과장, 김진아 익산문화재단 팀장
-사회= 정부는 지난해 문화기본법을 제정하고, 예술인 복지법을 개정했으며, 올해부터 문화가 있는 날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국민적 체감은 부족하고 지역이 주도하는 문화는 인력과 예산의 한계로 이뤄지지 못한 점이 많다.
△선기현 회장= 문화융성위원회가 출범했지만 우리는 체감하지 못한다. 문제는 문화예술인과 향유자 측면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여기서 좌시되는 문제는 문화예술교육 부분이다. 지역에서 인프라는 있지만 활용이 미약하다. 전주 익산 군산에 거의 집중되는 만큼 중점도시에서 무주 진안 장수 등에 ‘강좌 배달제’를 실시했으면 좋겠다. 유휴 공간을 지역예술의 작업실이나 교육센터로 활용해야 한다. 소외계층에 찾아가는 교육을 확대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문화융성위의 위원장이 장관급인데 예산을 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야 한다.
△유장영 단장= 놓치지 말아야 할게 자발적인 활동이다. 앞에서 끌어주는 게 아니라 뒤에서 밀어줘야 한다. 최근에 앞에서 끌어주는데 초점이어서 우려된다. 문화융성위원회를 대통령 소속으로 둬 강력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 제도적 장치는 돈을 많이 줘서가 아니라 자율적으로 굴러가도록 해야 한다. 현재는 내부에서 해결하려는 의지도 미흡하다.
△김진아 팀장= 익산문화재단에서 문화융성위가 간담회를 했는데 중앙과 지역이 서로 딴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었다. 문화정책은 아무리 좋아도 실행하는 예술인과 향유하는 사람이 느끼지 못하면 소용없다. 실적 위주가 아닌 삶에서 문화가 녹아있어야 하고 사람이 즐겨하는데 사람과 문화를 떼어놓고 보는 느낌이 있다. 더욱이 문화 격차가 심하다. 도에서 작은 영화관 사업을 하는데 농촌지역보다 익산이 더 절실하다. 인구는 30만 명인데 10년 전에 대기업의 멀티플렉스가 들어오면서 기존 5개 이상의 영화관이 다 죽었다. 그와 함께 인근 옷집과 식당 등 상권이 이미 없어져 결국 시민이 불편하다. 관람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인근 군산이나 전주로 가는 형국이다. 매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 그나마 호응이 높은 것은 영화 관람이다. 평소 전혀 문화생활을 안 하던 사람이 이날에 가지는 않고 토요일에 가던 사람이 한 번 더 가는 양상이다. 문화는 늘 주변에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향유할 수 있다.
-사회= 행정에서는 지역문화진흥법에 의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김미정 과장= 정부에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부처계획과 자치단체 계획은 5년마다, 시행계획은 매년 세워야 한다. 올해 지역문화진흥법 관련 체계는 구축되고 있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없다. 결국에는 지역의 역량과 자생력이 정부 차원의 예산 또는 제도적 지원이 결부될 때에만 명실상부한 문화융성이 될 것이다. 지역에서 이미 하는 시책이 부처의 정책으로 가기까지 차이가 있다.
△김진아 팀장= 유휴 공간 활용이나 생활동호회 활성화의 경우 자발적으로 건의해서 행정과 이미 조율이 끝난 상태인데 법에 명시화하면 그 순간 강제성이 부여된다.
-사회= 모든 것이 수도권에 집중된 상황에서 문화라고 예외일 수 없다. 오히려 문화예술에서 지역간 격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우선 전북 문화예술이 갖고 있는 강점과 함께 이를 살리는 방안은.
△김진아 팀장= 다른 지역에서 부러워하는 점이 그동안 지역에서 요구한 사항이 지역문화진흥법에 많이 들어갔다. 도의 삶의질 정책도 관에서 하기 어려운 사업이다. 동호회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오래 동안 추진했는데 반영이 안 됐다. 익산에서는 이미 사전 조사를 통해 앞서 실시했다. 기초 자치단체 가운데 익산과 전주에 문화재단이 있다. 미약하지만 자발적으로 정책을 제시하는 것은 문체부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예술적인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기관도 있고 예술인이 치열하게 고민하고 목소리를 낼 수 있어서 예향이라고 한다. 더불어 전북의 문화정책이 샘플링되고 있다.
△선기현 회장= 전시와 공연 분야의 기반은 돼 있지만 전시 분야는 인적 자원이 줄어들고 있다. 공연의 판소리, 국악과 전주세계소리축제가 자리잡고 있다. 새만금을 관광과 문화예술과 결합해 활용해야 한다.
△유장영 단장= 역시 전통문화의 자원과 활약에는 자부심을 많이 느낀다. 도립국악원의 경우 구성원은 예술가로서 소명의식과 자부심이 있다. 역설적으로 전통문화밖에는 없다. 한류는 대중가수 일부에 불과하고 전통문화가 결부돼야 하는 만큼 좀더 세부적인 진지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김미정 과장= 여러 전통문화를 수행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해야 한다. 공예도 현대적인 수용 변용 가능한 부분이고 태권도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한문화창조거점의 핵심은 전통문화의 산업화다.
-사회=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를 넓힐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면.
△김미정 과장= 문화융성은 문화를 융성하는 것과 문화를 통한 융성이다. 우리는 후자가 부족하다. 문화의 산업화가 지난한 부분인데 문화가 사람이 하는 일이라 제조업처럼 물건 만드는 시스템이 통하지 않는다. 상설공연 관련 지역의 수요와 공급이 안 맞는 만큼 산학관 커플링사업을 제조업뿐 아니라 문화산업커플링 등으로 미스매치를 해소하는 시도가 필요하다.
△유장영 단장= 조선시대에도 영·정조 시대 중인이 부를 축척하고 문화를 지원해 판소리가 생길 수 있던 만큼 민간차원에서 자율적으로 문화가 활성화되고 기업의 메세나가 뒷받침돼 실질적인 예술활동이 이뤄져야 한다. 또한 이런 활동이 지역 예술단체를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 전북은행은 메세나 활동으로 해마다 공연을 하지만 대부분 서울에서 공연팀을 불러 온다. 지역의 규모 있는 행사에 도내 단체의 참여를 높여야 한다. 민간주도와 함께 전체적인 지원책에 대한 관의 통합관리가 필요하다. 세계에서 자발적으로 몰려오는 영국이나 자국민 대상으로도 유지가 가능한 중국과 달리 전북의 문화상품은 시장규모를 예측해서 수요과 공급의 적정선을 찾아야 한다.
△선기현 회장= 예비 예술인이 전북에 거주하고 머물러 줘야 한다. 문화 관련 굵직한 행정부처가 전북에 오면 좋겠다. 또한 젊은 예술가를 위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 형식적으로 지원하는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눈 가리고 아웅’하는 보조사업의 자체 부담금을 10% 이하로 내려야 한다. 또한 현재 문예진흥기금 등을 기획재정부에서 광역특별 예산으로 돌리려 한다. 논리는 자율성 부여인데 거시적으로 문화에 부정적이다. 자치단체장의 치적이 아닌 문화전문인의 시각으로 보고 지원해야 한다.
△김진아 팀장= 익산문화재단에서도 메세나 사업 하려고 2년 전부터 적극적으로 했지만 중견기업 이상은 예술 후원을 이야기하면 돈 뜯으러 왔다고 생각한다. 처음에는 아무리 좋은 기획서를 가지고 가도 검토를 안 하고 외판원 취급을 한다. 그래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지난 2년간 복지와 예술을 설명했다. 올해 어린이날 기업이 공연의 제반 비용을 제공해 보육원과 예술단을 연계하는 사업을 접수했다. 실제 이런 경우는 돈 별로 안 든다. 변화는 결국은 관이나 예술인이 하기 보다는 이해관계가 없는 전문단체가 해야 한다.
-사회= 문화재단 설립은 김완주 도지사가 공약으로 내세웠고 필요와 불필요 의견이 분분하다. 관과 민간의 협력 전문인 매개, 거버넌스 등은 문화재단이 설립돼야 가능하다. 도는 옥상옥이라는 결론과 함께 예산 부족을 이유로 출범하지 못하고 있다.
△김진아 팀장= 익산에서도 옥상옥의 문제는 계속 나온다. 하지만 있으면 그 역할의 필요성이 계속 대두된다. 정부는 민과 관의 중간인 지역의 문화재단에 힘을 실어주려 한다. 하지만 전북은 광역단위의 문화재단이 없어 신청이 안 되는 부분도 있다. 결국 정부가 재단 중심으로 정책을 펼치면 전북도 발을 맞춰야 한다.
△김미정 과장= 우리가 문화예술 고장이라고 하지만 정부 예산에서 누수되는 부분이 많다. 기본적인 것은 기능과 역할 범위를 어떻게 하고 예산을 가져오는 방안이 밑바탕이 돼야 한다. 실질적으로 재단 설립을 위한 기금문제와 함께 문화재단의 시설운영도 고민이다. 기금을 500억 원 목표에서 200억 원이 모아졌다. 재단도 자칫 문화권력이 될 수 있는 만큼 서로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
△유장영 단장= 문화재단 설립에 대한 거부감은 시설 관리에서 기인한다. 문화를 진흥해야 할 곳이 시설 관리에만 관심이 있는 것처럼 보였다. 그래서 오히려 시설보다도 문화정책이나 중앙과의 연계 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또한 인력 채용에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 거기에 속한 인력도 나눠먹기식이 아닌 부역이라는 소명의식을 가져야 한다. 문화인을 보지 말고 도민을 보고 해야 한다. 공연도 전문가 만족이 아니라 도민 만족이어야 한다.
△김진아 팀장= 서울·경기 시설 관리에 치중하다보니 전국에서 여기를 따라하다 그런 인식이 잡혔다. 하지만 익산은 시설이 없어 기획 위주로 하면서 자리를 잡았다. 광역도 늦게 출발한다면 앞의 실패 요인을 줄일 수 있다. 인력의 경우 인격에 의존하기보다 시스템이 문제다. 그 안에서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게 최소화돼야 한다. 채용시스템을 공개해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 익산문화재단도 초기에는 외부에서 온 인력으로 지역에서 소외를 받기도 했지만 이런 특단의 조치도 필요하다.
-사회=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과 관련해 세종(문체부), 부산(영진위, 영등위), 강원(관광공사), 전남(예술위, 콘진원), 광주(아시아문화전당) 등의 경우 정부 차원에서 문화관광도시로 발전시킬 계획을 갖고 있는 데 비해, 전통문화도시를 지향하는 전북에 그런 비전이 부족하다. 우리 지역에 국립무형유산원이 설립됐는데도 현재 활용도가 낮다.
△김미정 과장= 국립무형유산원은 아직 공식적으로 원장 임명도 안 되는 상태가 지속되고 공식 개원도 계속 미뤄지는 상황이다. 유치하면서 기대가 컸고, 전북의 중요한 자산으로 지속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필요한 상태다.
△김진아 팀장= 기관을 만들 때에는 그 역할과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 전북에 좋은 기관이 상당수인데 개중에는 사람이 우선되는 곳이 있다. 이 기관이 시민에게 어떤 기능을 할지 먼저 고민하고 채워야 하는데 자리나 특정인을 위해 진행하다보면 그 안에 있는 사람이 우리가 뭘해야 하는지 본인도 헤매는 경우가 있다. 이런 과정이 불신을 부른다. 문화예술과 시민을 위한 기관으로 기대했는데 예산 쓰기 위한 곳으로 전락하는 경우가 있다. 문화예술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거버넌스를 한다. 시민에게 무엇을 할지도 공개가 안 되는 곳은 개선이 필요하다.
정리=이세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