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한 지 한 달여 지났습니다. 먼저 소감은.
“예향의 고장이라 불리는 전북지역에서 첫 기관장을 맡게 돼 개인적으로 매우 기쁘고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공직생활 대부분을 본청에 있으면서 중소기업 관련 정책들을 만들어 왔는데, 이러한 정책들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더 세심히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고 봅니다.”
-전북지방중소기청이 향후 핵심적으로 다룰 사안 등 운영 방향은?
“지난달 취임식 때 직원들에게 3가지 사항을 요청했습니다. 첫번째로는 중소기업인들이 사업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규제 개선입니다. 두 번째는 현장 위주의 업무입니다. ‘우리들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라는 의미로 최대한 현장에서 해법을 찾겠습니다. 끝으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활성화에 더욱 관심을 가질 생각입니다. 특히 전북은 다른 지역에 비해 소상공인 비중이 높은 편으로 어느 때보다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성장, 회수, 재투자, 재창업으로 이어지는 순환구조를 활성화시킬 대책은?
“그동안 벤처·창업 정책은 비교적 빠른 기간에 벤처 관련 산업의 성장에 기여했으나, 정부의 직접적 지원에 크게 의존하고 민간의 투자 의욕을 근본적으로 제고하지 못했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극복할 선순환 방안으로는 우선 창업기업의 자금조달 구조를 ‘융자’에서 ‘투자’ 중심으로 변경하고, 창업 초기기업에 대한 엔젤투자 활성화와 더불어 벤처 1세대 등 성공한 선배들의 후배 세대에 대한 재투자를 촉진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창업 플랫폼을 다양화하고 기술탈취 방지와 재도전 환경 개선 등 벤처생태계의 기본적 하부 인프라도 함께 확충하는데 주안점을 두는 것입니다. 최근 전북지역의 제조업분야 신설법인 동향을 살펴보면 4월 말 기준 지난해에 비해 27.1% 상승하는 등 창업 생태계에 긍정적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생태계 전반의 변화를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른 시기이기이니 만큼 선순환 정책이 안착될 수 있도록 주력할 생각입니다. 아울러 전북지역 청년창업자나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벤처포럼’을 신설해 우수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소유한 창업·벤처기업의 투자유치와 성장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창업이나 재도전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실패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인프라) 구축이 시급해 보이는데요.
“실리콘밸리의 벤처기업은 평균 2.8회의 실패 후 성공한다고 합니다. 미국이나 이스라엘에서의 실패란 사업화를 위한 투자를 받지 못했다는 의미인데, 우리나라의 경우 파산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에 창업실패에 따른 신용불량자 전락 위험을 해소하고자 지난해 중진공의 창업지원자금 연대보증 면제대상 확대를 시작으로 창업자 연대보증 면제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또 중소기업에 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인 회생절차 진행을 위해 ‘통합도산법(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중소기업 신속회생절차’를 도입해 평균 9개월 정도 걸리던 회생 절차기간을 약 3개월 정도로 단축하는 등 재도전 지원 정책의 지속적이고 체계적 수립 시행을 위해 관련 법령을 개정할 계획입니다.”
-도내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 사례 발굴에 있어 중기청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우리나라 기업 생태계는 정부 지원에 안주하려는 ‘피터팬 증후군’이 만연해 있고, 단계별 성장 사다리가 단절된 상태입니다. 주된 원인은 중소기업은 보호·지원, 중견기업은 지원 배제라는 이분법적 접근으로 기업이 성장을 기피하고 있고, 중견기업의 성장 단계에 맞는 별도 지원 시스템이 미흡해 추가 성장 동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해도 주요 정책적 지원을 계속 유지해 연착륙을 유도할 방침입니다. 더불어 가젤형 기업(최근 3년간 연평균 고용증가율 또는 매출증가율 20% 이상 기업)의 마케팅·수출·자금 지원을 위해 내년부터 3년 동안 1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등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가는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할 예정입니다.”
-나들가게나 시장 현대화시설 지원 등 소상공인을 위한 사업 계획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정책의 기본 방향은 창조 속에서 균형을 찾고, 균형 속에서도 창조를 실현하는데 있습니다. 전통시장이나 골목가게와 같이 유통산업의 발전 과정에서 쇠퇴하고 무너지는 상권에 대해서는 균형 회복이 무엇보다 우선입니다. 그러나 정책 지원만으로 경쟁력 회복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하드웨어적인 정책적 지원은 마중물 역할이라 생각하고, 무엇보다 상인들이 협동해 자립·자조하려는 노력들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자구 노력들을 통해 고객 만족을 높이고 자체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켜야만 지속 가능한 경쟁력이 생깁니다. 중기청에서는 점주의 마인드 개선과 변화하는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문 컨설팅과 교육을 병행하는 등 경영혁신 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끝으로 도민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중소기업청에서는 사업체 수의 99.9%, 종사자 수의 87.7%를 점유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지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경제의 근간을 튼튼히 해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강소기업 육성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저와 전북중기청 직원 모두는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발로 뛰는 정책의 전달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전북지역 중소기업이 정부의 각종 지원시책을 활용해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해 지역경제는 물론 국가경제에 기여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 위성인 청장은 '현장 전문가'…업무추진·친화력 뛰어나
전북지방중소기업청 위성인 청장(55)은 전라남도 장흥 출신으로 중소기업 관련 정책 수립 전문가로 불린다.
중소기업청 입사 후 주로 본청에서 재직했고 올해 5월 8일자로 전북지역에서 첫 기관장으로 취임해 근무하고 있다.
기업금융과와 벤처정책과에서 근무할 당시 지역신보법 개정안과 재창업지원제도를 만드는 데 일조하는 등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자금 및 지원시책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로 정평이 높다.
위 청장은 인하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이후 지난 1993년 통상산업부에서 공직을 시작했다. 1998년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정책국과 기획재정담당관실, 경영지원국 사무관, 창업벤처국 서기관을 거쳐 광주·전남지방중소기업청 창업성장지원과장 등을 역임했다.
위 청장의 일관된 인생관은 ‘항상심(恒常心)을 잃지 말자’로 취임 초반에 다짐한 운영 방향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전북 지역 중소기업인들에게 ‘현장의 청장’이라는 별칭이 붙길 기대하고 있다.
평소 대내외 업무 추진력은 물론 친화력이 뛰어나 직원들로부터 두터운 신임을 얻고 있다. 앞으로 정책 수립 전문성을 바탕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발전과 더불어 전북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