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지금 급격한 도시화에 따른 부작용으로 생활 인프라가 부족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에너지 문제에 직면해 있다. 도시 인프라에 대한 압박이 가중된 환경에서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고 다양한 도시 서비스를 환경에 맞게 공급해야 하는 공동의 과제에 직면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 시티(Smart City·똑똑한 도시)가 도시화 된 생활환경의 핵심 인프라로 떠오르고 있다.
국민과 함께 교통·교육·의료 등 복지가 서로 소통하는 스마트 시티를 추구하는 도시들이 있다.
이에 본지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전국 지역신문 12명으로 구성한 ‘똑똑한 도시, 스마트시티를 가다’공동 취재단에 참여해 선진지 국가들의 스마트 시티 운영 현황을 두루 살펴봤다.
인천 송도, 서울 등 국내 사례와 미국 뉴욕, 캘리포니아 등 해외 사례를 통해 전북도가 나아갈 스마트 시티 연계를 모색해봤다.
자택 근무를 통해 집에서 사무를 보고, 대중 목욕탕에서 자신의 건강을 진단하고, 도시 골목 어디에서나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는 모습 등 공상과학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풍경이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다.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한 스마트 시티(Smart City)는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온 삶의 모습을 바꾸는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그러나 기대만큼 스마트 시티에 대한 편견과 오해도 만만치 않다. 단순히 새로운 기술이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만큼 위험한 요소도 산재해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 시티는 지금까지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지만 스마트 시티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없다면 이 또한 하나의 시행착오로 삶의 질 향상은 커녕 잘못된 역사의 한 페이지로 남겨질 수도 있다.
IT 강국인 우리나라는 일찍부터 초고속 인터넷을 기반으로 유비쿼터스 도시 구축을 추진해왔다. 지난 2003년 수도권 신도시 건설 열풍이 불면서 송도·동탄·판교 등을 중심으로 스마트 시티 사업 추진이 시작됐는데 2008년에는 ‘유비쿼터스 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려는 움직임이 일었다. 경기도의 경우 안산·남양주·부천시가 국토교통부 유비쿼터스 시범도시로 지정됐고 군포·양주·평택 등 10개 도시는 안전행정부의 U-서비스 지원 사업을 수행 중이다. 대표적으로는 국제도시로 불리는 인천 송도의 지능형 CCTV 방범시스템이 꼽히고 있다.
스마트 시티를 성공시키려면 기술적인 문제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걸림돌을 극복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스마트 시티 추진에서 기술이란 장벽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더 많은 것을 제공하는 기회라고 볼 수 있다. 데이터를 수집·공유·분석하는 비용이 내려가면서 효율적으로 빅데이터 처리가 가능하고, 스마트폰이라는 매체에 저렴한 모바일 앱을 적용해 비용대비 효과적인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대가 왔기 때문이다.
결국 스마트 시티는 ‘무엇을(What)’과 ‘왜(Why)’의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How)’가 문제 해결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스마트 시티는 교통·에너지·관광 등의 서비스가 핵심이다.
△교통서비스=출근시간 차량에 내재된 내비게이션을 켜면 실시간 정체구간, 교통사고 발생 정보가 뜨고 가장 빠른 우회경로를 안내한다. 기상예보처럼 수개월 후 교통상황 예보가 가능하다. 수십 년간 축적된 교통정보 빅데이터를 분석해 실시간 교통정보뿐만 아니라 다가올 미래의 교통정보를 예측해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에너지절약서비스=가정과 빌딩의 전기제품에 센서가 장착돼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을 알려주고, 전기료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스마트폰으로 안내한다. 외출 중에도 스마트폰 터치 한번으로 전기제품을 끄고, 주인이 들어오기 전에 집안 온도와 조명을 조절한다.
△관광서비스=무선 근거리 통신기술의 발달로 관광객이 방문지에 도착하면 스마트폰에서 해당 지역의 명소·맛집·축제정보 등을 제공한다. 이 가운데 관심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찾아가는 길과 해당 장소의 정보가 음성과 그래픽으로 안내된다. 또한 관광객이 걷는 길가에 위치한 상점과 식당에서 발행한 쿠폰과 상품 정보도 스마트폰으로 안내된다.
최근 우리나라 주요도시와 신도시에 설치된 통합운영센터가 스마트 플랫폼 역할을 한다. 인천 송도 U시티 사업단, 서울시 고속도로 교통정보센터 등이 대표적이다.
통합운영센터는 CCTV뿐만 아니라, 차량 속도 감지, 지진 및 화재 등 재난 감지 센서 등으로부터 수집된 정보는 물론 지역 소방서·경찰서의 사고 정보, 기상청·도로교통공단·소방방재청 등 외부의 연계정보를 통합 처리한다. 이러한 다양한 정보가 통합되어야 스마트 시티의 새로운 서비스가 제공된다. 하지만 현실적인 제약 때문에 통합운영센터가 제대로 된 통합 처리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윤용익 교수는 “지난 2008년부터 국가적으로 센터네트워크를 구축하려고 했지만 비용 문제뿐만 아니라 제조사별 인터페이스와 형식이 달라 결국 완성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 교수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센서의 구축과 통합이 중요하며 관련된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