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진구보건소 신축은 주민 보건 의료 서비스를 위해 수년전부터 필요성이 제기됐다. 전주시가 완산구와 덕진구에 각각 운영되던 보건소를 지난 1999년 통합, 완산구 지역에 전주시보건소를 설치한 뒤부터다. 전주시보건소 산하에는 완산구에 평화보건지소, 덕진구에 덕진보건지소가 운영되고 있다.
전주시는 2009년부터 덕진보건소 신설을 추진해 왔다. 당시 지역보건법 제7조 ‘인구 50만 이상 도시의 경우 2곳 이상의 보건소 설치를 할 수 있다’는 보건소 설치 법령에 근거한 것이다.
전주와 인구가 비슷한 청주(66만 명)와 안산(75만)만)도 2개의 보건소가 있다. 이 때문에 지난 지방선거에서 지역 시의원 대부분이 덕진보건소 신축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지역 주민들의 표를 의식할 수밖에 없는 시의원이나 입지자들이 주민 보건 서비스와 직결된 보건소 신축이라는 꿀떡을 자신의 지역구에 놓고자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전주시가 2014년 착공을 목표로 덕진보건소 신축 계획을 진행하던 2012년 9월 전주시의회 박혜숙 의원(송천동)이 의회 5분발언을 통해 송천동 입지 당위성을 주장한 것도 지역 정치인들의 정서를 보여주는 한 사례다.
그동안 추천된 후보지는 옛 완주군청 부지, 옛 토지공사 건물, 한양아파트 인근 부지, 시립도서관 옆 부지 등 무려 10개소에 달한다. 덕진구 의원 대부분이 자기 지역을 추천한 결과다.
이 때문에 집행부와 시의회 모두 부지를 정하지 못했다. 결국 시민단체와 학계, 시의원 등 20명으로 구성된 부지선정위원회가 가동됐다.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덕진구 시의원은 배제됐다. 위원회는 지난 10월 30일 후보지 10곳을 대상으로 투표, 송천동 솔내청소년수련관 옆을 보건소 신축 부지로 최종 결정했다. 압도적 득표였다. 하지만 전주시의회 행정위원회가 해당 부지에 대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부결해버렸다. 비공개 회의 후 부결시킨, 전형적 밀실처리였다. 사유는 시민 접근성 부족 등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정당성이 전혀 없다.
덕진구를 지역구로 둔 김성주 국회의원은 지역현안 하나 제대로 조정하지 못했다. 전주시의회는 만약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 시민에게 책임을 넘기는 행동을 보였다. 결국 시민들의 결정을 손바닥 뒤집 듯 내팽개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