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국 기초자단체 청렴도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완주군이 올해도 주민과의 소통을 통한 열린 감사와 공무원 비리예방에 주력해 청렴행정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완주군에 따르면 올해 감사목표를 주민과 소통하는 열린 감사행정을 표방하고 주민 불편사항과 불합리한 행정 관행을 발굴 개선하는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군은 이를 위해 감사일정 사전공개와 주민 불편사항 및 부조리 등 주민의견을 수렴해 해결하고 읍면 민간감사위원을 감사에 참여시키며 감사결과를 공개해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공직 내부에 대해선 예방과 지도 위주의 감사로 전환하고 청백-e시스템과 자기 진단제도 등 자율적 내부통제 시스템을 활용해 비리·행정오류 등 예방적 관리체계를 구축, 청렴행정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여기에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담당 업무를 지연 처리하는 등의 무사안일 행태에 대해 엄정조치하고 비위발생 우려가 있는 취약분야에 대한 감찰 강화를 통해 비위행위를 사전에 차단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신봉준 기획감사실장은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청렴도 2년 연속 최우수기관 달성을 위해 반부패 청렴대책을 적극 실천하는 한편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 감사를 통해 깨끗한 군정확립과 주민불편사항 해소에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