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이 초보귀농인 등 농업인들이 기본 영농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는 ‘주요 특화작목 재배 매뉴얼’을 제작 배포해 화제가 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최근 지역에서 집중육성하고 있는 10대 작목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재배하고 있는 22개 작목에 관한 생육특성, 재배환경과 핵심기술, 품종, 병해충 정보, 시기별 주요 농작업 정보를 알기쉽게 풀어쓴 ‘순창군 주요 특화작목 재배 매뉴얼’을 발간했다.
매뉴얼에는 식량·특용작물에 벼, 콩, 감자, 고구마 등 9개 작물, 채소류에 수박, 마늘, 메론, 딸기 등 7종, 과수류에는 매실, 포도, 꾸지뽕, 복분자 등 6종의 재배정보가 사진과 함께 알기 쉽게 정리돼 있다.
군은 이번 특화작목 재배 매뉴얼 발간으로 초보 귀농인들이 생소해 하는 작물 재배에 지침서 역할은 물론 일반 농업인들에게도 주요작업을 시기별로 사전 준비 할 수 있는 도움을 줘 적기 영농실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2년전 적성면으로 귀농한 한용희씨는 “농촌생활을 접한 경험이 없고 농사를 처음 시작하려는 입장에서 기본이 되는 좋은 자료인거 같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호준 귀농귀촌계장은 “이번 매뉴얼은 시기별 주요핵심기술을 상세하게 기술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