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성형수술 관련 소비자 피해가 2011년 87건, 2012년 130건, 2013년 110건, 2014년 104건으로, 최근 4년간 총 431건이 접수됐다. 최근 2년간 접수된 성형수술 관련 피해 214건을 분석한 결과 ‘수술 후 부작용’ 관련 피해가 147건(68.7%)으로 상당수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계약해제·해지 시 위약금 과다 청구 등 ‘계약’ 관련 피해(67건, 31.3%)로 나타났다.
성형수술 관련 피해 214건 중 ‘미용’ 목적이 182건(85.0%), ‘치료’ 목적이 32건(15.0%)으로 대부분 ‘미용’을 목적으로 성형수술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성형수술 부작용 피해 147건을 수술 부위별로 보면, ‘눈 성형’이 40건(27.2%), ‘코 성형’이 34건(23.1%)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유방 성형술’ 18건(12.2%), ‘지방 흡입·주입’ 14건(9.5%), ‘안면윤곽 성형’ 13건(8.8%) 순이었다.
성형수술 후 발생한 부작용으로는 ‘비대칭’ 40건(27.2%), ‘보형물 관련 이상’ 23건(15.6%), ‘흉터’ 17건(11.6%), ‘염증·감염’ 15건(10.2%)이며, 이외에도 ‘효과미흡’, ‘신경손상’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되고 있었다.
피해 소비자의 연령은 ‘20대’(81명, 37.9%), ‘30대’(49명, 22.9%), ‘50대’(28명, 13.1%) 순으로 20~30대(130명, 60.8%)의 피해가 많았으며, ‘여성’(173명, 80.8%)이 대부분이었다.
성형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성형외과 전문의 여부 및 수술 경력, 주요 분야 등을 확인한 후 수술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대한성형외과의사회 홈페이지(https://www.prskorea.co.kr)를 통해 전문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사전에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수술의 한계, 부작용 발생 시 대처방안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요구하고, 수술동의서 등 관련 자료를 요청한다.
부작용 발생시 즉시 해당병원을 방문해 의료진과 상담하고, 재수술은 의료진과 충분하게 상의한 후 결정한다. 미용목적의 성형수술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병원마다 수술비가 다르고, 재수술은 1차 수술 때보다 추가비용을 더 받는 경우도 있으므로, 수술 전에 비용을 충분히 비교한 후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성형수술 관련 소비자 상담 및 피해시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주·전북지회
문의(063)282-9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