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문재인 대표를 비롯해 회의에 참석한 최고위원들은 한결같이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 향후 원활한 사업추진이 기대됐다.
현안사업 가운데 전북연구개발 특구는 정부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어 올 상반기내 특구지정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탄소산업 육성 및 지원법률은 지난해 5월 국회 김성주 의원(새정연, 전주 덕진)이 대표발의했지만, 이후 후속 논의가 없어 다소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또 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사업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국가사업으로 타당성이 검증됐음에도 지난해 말 기재부의 예산심의 단계에서 시설 운영비의 지차체 부담을 요구하는 바람에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이와 관련, 이날 정청래 최고위원은 “전북도가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재신청했는데 지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지원을 약속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전북 연구개발특구가 확실히 지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전병헌 최고위원은 “향후 재정과 세제 혜택 등 후속조치시 필요하다면 기금운용본부 전북유치 때처럼 최경환 기재부 장관과 직접 면담을 통해서라도 조속히 추진될 수 있게 하겠다”면서 “탄소산업과 새만금 국제공항, 연구개발특구에 이어 기금운용본부의 완벽 이전 등 전북도의 숙원인 3+1이 해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전 최고위원은 올 4월 개통예정인 호남고속철의 10% 증편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유승희 최고위원은 “전북은 SW융합클러스터 조성의 최적지”라고 평가하면서 “앞으로 국비 확보 등 이 분야를 최대한 챙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새만금 국제공항과 국무조정실 ‘새만금사업추진지원단’설치로, 도가 현안해결에 가장 골머리를 앓고 있는 현안이다.
새만금 국제공항은 새만금을 동북아 경제·물류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해 반드시 설치돼야 할 필수 인프라이지만, 그동안 항공수요 부족 등의 이유로 번번히 무산됐다. 이에 도는 현재 국토부가 진행하고 있는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6∼2020년)에 새만금 국제공항이 포함되는 것에 모든 기대를 걸고 있다. 도는 항공수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전북권 항공수요 조사용역을 진행하면서 정치권에서 지원사격을 해줄 것을 절실히 바라고 있다.
또 국무조정실 새만금사업 추진지원사업단은 지난 2013년 9월 새만금개발청이 설립되면서 해체됐던 기구로, 새만금개발청이 부처간 이견조정 및 협력 도출 등에 한계를 보이면서 재설치가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국무총리실에서 부정적이어서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문재인 대표는 이날 새만금 국제공항을 비롯한 새만금 관련 사업에 대해 ‘확실하게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혀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추미애 최고위원도 “새만금은 경쟁력을 갖춘 21세기 국가의 미래창의도시로서 꿈이 있는 만큼 전략적 관점에서 개발해야 한다”고 밝혔고, 오영식 최고위원도 “새만금 한·중경협단지 등에 대해 책임있는 역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며 힘을 실어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