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를리 에브도 잡지사를 향한 테러가 세계인들에게 공포와 분노를 촉발하며, 테러의 아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코펜하겐 토론회에 유사한 테러가 또 다시 발생하였다.
두 사건이 이슬람의 이름으로 자행된 테러이기에 이슬람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경직된 종교 행태라는 입장과 금도를 넘는 신성모독이라는 입장의 논쟁이 치열하게 일어나기도 한다.
이 논쟁과 관련하여 신문 이야기를 구성하였다.
■ 주제 관련 읽기
-‘신성모독·표현자유’ 토론회 카페서 탕! 탕! (2월16일자, 한겨레)
14일 오후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 평온한 주말 도심 거리에 갑자기 수십발의 날카로운 총성이 울려퍼졌다. 주변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됐다.
이날 오후 4시께 코펜하겐 시청 앞 크루트퇸덴 문화센터의 한 카페에서 무장괴한 한명이 자동소총을 난사해 시민 한명이 그 자리에서 숨지고 경찰관 3명이 다쳤다. 당시 카페에선 ‘예술, 신성모독, 그리고 표현의 자유’를 주제로 한 토론회 행사가 열리고 있었다. 지난달 프랑스 파리에 있는 시사주간 〈샤를리 에브도〉 편집국에 이슬람 극단주의의 영향을 받은 무슬림 청년들이 총기를 난사해 12명이 숨진 사건과도 관련된 주제였다. 〈코펜하겐 포스트〉는 이 총격이 이날 토론회를 기획한 스웨덴 만평가 라르스 빌크스(68)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카페에는 빌크스를 비롯해, 덴마크의 예술인들과 프랑수아 짐레 덴마크 주재 프랑스 대사가 참석하고 있었다.
①사건이 일어난 지역은 어디입니까?
②무슨 일을 하는 중에 발생한 사건입니까?
③라르스 빌크스가 표적이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④샤를리 에브도 사건과 유사한 점을 기술해보세요.
- 내가 샤를리다 (http://blog.naver.com/cnwon00/220240949607)
자유민주주의가 언론의 자유에서 싹텄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하는 절대 명제다.
언론의 자유는 피의 대가로 지켜낸 숭고한 가치이다. 무함마드를 풍자한 만평을 실었다는 이유로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프랑스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에 대한 테러로 대참사를 겪었지만 이 신문은 휴간 없이 14일 최근호를 발간했다. 그들의 용기에 뜨거운 박수를 보낸다.
프랑스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등 전 유럽에서 수백만 명이 모여 출판사의 이름을 딴 ‘내가 샤를리다(Je suis Charlie)’ 슬로건을 내걸고 언론자유를 외치고 있다. 시민들도 극단주의자들의 위협에 굴하지 않겠다는 ‘두렵지 않아(Not Afraid)’라는 팻말을 들고 거리로 뛰쳐 나왔다.
- 나는 샤를리가 아니다 (1월 16일, 연합뉴스)
표현의 자유와 동의어가 돼 버린 “내가 샤를리다”(Je suis Charlie)라는 구호를 바꿔 타 종교를 모욕하는 자유까지는 허용할 수 없다는 뜻을 담은 “나는 샤를리가 아니다”(Je ne suis pas Charlie)라는 구호도 등장했다.
샤를리 에브도가 테러 이후 14일 처음으로 낸 ‘생존자 특별호’에서 이슬람교 창시자 무함마드 만평을 표지에 실으면서 이 같은 논란은 더욱 확산했다. 파리의 한 고등학교 학생은 르몽드와 인터뷰에서 “나는 이슬람교도가 아니라 ‘내가 샤를리다’라고 말할 수 있지만, 학교의 이슬람 친구들은 이를 모욕적으로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 학생은 “이슬람 친구들이 테러로 큰 충격을 받았지만, 그들은 ‘내가 아흐메드다’고 말하고 싶어하며 나는 그들을 이해한다”고 덧붙였다. 아흐메드 메라베는 샤를리 에브도 테러범 쿠아치 형제에게 살해된 경찰관으로 이슬람교도였다.
① ‘내가 샤를리다’와 ‘나는 샤를리가 아니다’는 구호의 의미를 각각 정리해보세요.
② 각 구호가 중시하는 가치를 쓰시오.
■ 신문 읽고 주장 글 쓰기
소설가 장정일은 ‘이슬람근본주의와 관용의 타락한 사용법’이라는 문(2월 4일자, 한겨레)에서, 이슬람을 ‘약자(아이)’로 취급하고 그들에 대한 이의제기를 ‘폭력’이라고 말하는 것은 관용의 타락한 사용법이라는 취지의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사우디의 여성 운전금지, 이집트의 여성 청바지 금지, 이슬람 율법이 강한 국가에서의 강간당한 누이에 대한 남자 형제들의 명예살인이나 이슬람 비판에 대한 테러 등이 풍자나 비판의 근거가 된다고 주장합니다.
위의 기사와 연관하여 이슬람에 대한 비판은 표현의 자유인지 아니면 신성모독인지 주장하는 글을 써보세요.
■ 관련 용어 및 참고 자료
① 이슬람
이슬람교는 무함마드를 예언자로 하는 유일신 종교로, “이슬람”은 “복종·순종”이란 뜻이다. 이슬람을 믿는 남자신자는 무슬림이라고 한다. 경전은 쿠란(코란)이며, 예언자 무함마드가 천사 지브릴로부터 받은 알라의 말을 기록한 것이라고 한다. 이슬람의 대표적 종파로는 수니파와 시아파가 있다. 수니파는 전체 무슬림 인구의 80-90%를 차지하며 시아파는 10-20%를 차지한다.
②수니파와 시아파(네이버 지식 발췌)
이슬람의 종파는 크게 수니파와 시아파로 나뉜다. 수니파는 전세계 이슬람의 83%를 차지하는 반면 시아파는 16%에 불과하다. 수니파는 이슬람공동체인 움마의 순나(관행)를 추종하며 예언자와 정통 칼리프들의 선례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들은 정통 이슬람이라고 자처한다.
시아파는 혼합적인 신앙요소를 갖고 있다. 메카·메디나의 성지순례 뿐 아니라, 알리, 후세인 및 그들의 자손들로 형성된 이맘들도 순례 대상이 된다. 시아파의 특징은 이맘의 무결점, 이맘의 부활, 타키야(믿음의 가장)를 들 수 있다.
무함마드 사후 이슬람 공동체를 이끌어갈 지도자로서 ‘칼리파’(계승자) 제도가 성립한다. 1~4대 칼리파는 만장일치 선출제로 운영되었는데 선출에 의한 비세습 ‘정통 칼리파’ 시대라고 한다. ‘수니’는 이 정통 4대 칼리파를 모두 인정하며 이맘은 칼리파에게 드리는 예배를 인도하는 자이다. ‘시아’는 혈족인 4대 칼리파 ‘알리’만을 정통으로 인정하며, 칼리파를 대신하는 ‘이맘’이 신의 통치를 위임받은 것으로 인정한다.
전통적으로 수니는 온건한 성향이며 시아파는 과격한 성향을 포함하고 있다. 수니는 하루 다섯 차례의 의무 예배를 절대적으로 지키는 반면 일부 시아는 하루 세 차례만을 의무로 보기도 한다.
③살만 루시디 사형선고[네이버 지식백과]
이란의 종교 지도자 호메이니가 영국인 작가 살만 루시디에게 사형선고를 내렸다. 이슬람법에 의거한 판결인 ‘파트와’에서 이슬람을 모독했다는 이유로 루시디 처단을 명령했다. 문제가 된 것은 루시디의 네번째 소설인 〈사탄의 시 The Satanic Verses〉로, 동양과 서양의 관계를 탐구한 책이다.
이 작품에는 많은 무슬림이 깊은 모욕을 느낀, 선지자 무하마드에 대한 언급이 여러 번 나온다. 이란 정부는 루시디의 목에 현상금을 걸었으며, 전 세계 무슬림이 분개하여 시위를 벌였다. 이 책의 출판을 막을 수 없다는 것에 대해 무슬림의 분노가 높아지고 루시디는 은둔하였다. 영국은 자국 시민의 살해를 선동했다는 이유로 이란과 단교했다.
결국 루시디는 경찰의 보호 아래 10년을 은신처에서 보냈다. 이란 정부가 사형선고에서 한 발짝 뒤로 뺀 뒤 영국과 이란은 1998년 9월 외교 관계를 재개했으나 파트와는 오직 선고한 사람만이 철회할 수 있으며, 호메이니는 1989년 6월에 사망하였다. 그의 후계자인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는 루시디의 사형선고를 재승인하기까지 했으며, 과격한 무슬림들은 기회만 있다면 이를 실행에 옮길 것임을 공언하고 있다.
■ 쟁점 관련 도서
〈이슬람 바로보기〉
일부 극단주의자가 벌인 테러는 이슬람은 곧 테러리스트라는 편견을 키웠다. 하지만 테러로써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은 많은 무슬림 중에서도 아주 일부일 뿐이다. 이슬람을 제대로 보자는 취지에서 쓴 이 책은 이슬람의 1500년 역사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유대인과 이슬람의 얽히고 설킨 이야기, 이슬람의 성장, 수많은 신도들을 갖게 된 이유, 유대인과 아랍인의 갈등 등을설득력 있게 풀어썼다.
■ 쟁점 관련 영화
〈‘내 이름은 칸’〉
무슬림계 인도인 라즈반 칸의 이야기. 인종과 종교 차별로 인한 집안의 우환으로 인해 대통령과의 면담을 가지고자 하는 자폐증 환자의 이야기를 잘 그려주고 있다.
■ 학생글
- 표현의 자유는 건강한 민주사회의 기초
‘나는 샤를리 에브도다.’ 샤를리 에브도 테러가 일어난 후 표현의 자유를 옹호한다는 의미로 많은 사람들 사이에 퍼져 나가고 있는 말이다. 이슬람 비판 만평을 겨냥한 샤를리 에브도 사건이나 코펜하겐 토론회 테러 사건들이 연속해서 발생하며 표현의 자유에 대한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언론이 이슬람교에 대해 과도한 신성모독으로 무슬림들을 자극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어떤 이념이나 사상에 대해서도 비판은 불가피하며, 절대적이고도 완전한 종교는 존재할 수 없다. 종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신성모독을 지양해야 한다는 의견보다 표현의 자유를 우선시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 일단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면 비판이 가능해지고 더 정학한 진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17세기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가톨릭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지동설을 제기함으로써 과학의 발전을 이끌 수 있었다. 우리 세계에는 여러 가지 이념과 사상, 종교가 존재하는데 결코 어떤 하나가 완전하고 진리를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각각의 것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해나가며 이를 통해 더 나은 진실을 찾아갈 수 있을 것이다. 샤를리 에브도 잡지의 경우 이슬람교만 아니라 천주교, 유대교 등 다양한 종교를 비판하였다. 특정 신을 모욕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종교가 지닌 단점을 비판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다. 비판만평에 등장하는 모하메드의 얼굴은 신성을 부정당한 것이라기보다 종교인의 부정적 행위에 대한 자성을 촉구하는 매체였다고 생각한다.
민주사회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 표현의 자유는 존중되어야 한다. 다양한 견해를 표현할 수 없는 사회는 민주사회가 아니다. 모두가 차별없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과 반대되는 의견을 폭력으로 응징하는 것은 더 많은 반감과 고립을 불러들이게 될 것이다. 다른 의견을 가진 상대와의 토론을 통해서 문제점은 드러나고 더 나은 가치와 의견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종교는 비판적 입장을 폭력으로 응징하기보다 자신들의 행위와 사고에 문제점을 성찰하고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가치를 더욱 진실하게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바른 자세일 것이다.
물론 표현의 자유는 남에 대한 일방적인 모욕, 인신공격을 제한없이 허용하는 것은 아니다. 상대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건강한 방식으로 비판할 때 서로 발전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진실을 탐구하고 인간의 가치가 존중되는 민주사회를 위해서 표현의 자유는 진정으로 실현되어야 한다. 상대를 응징하려는 폭력으로는 자신의 주장까지도 무너지고 말 것이다. 에드워드 리튼은 말했다. “펜은 칼보다 강하다.”이주영 (전북사대부고 2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