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관한 지역 특화 문화콘텐츠개발 지원 사업에 지역업체인 30DAYS, 전북도, 전주정보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응모한 ‘3D 프로젝션 맵핑 및 미디어 그래피티 개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지역 특화 문화콘텐츠개발 지원 사업’은 지역에 특화된 콘텐츠의 발굴·육성과 지역 콘텐츠의 성장 지원을 위한 사업이다.
전주시 등은 지역 고유의 전통문화 유산과 첨단영상기술의 융합이라는 참신함과 발전 가능성을 인정 받아 최종 사업대상에 선정돼 국비 약 5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건축물을 스크린으로 활용해 미디어 영상을 보여주는 기법인 ‘미디어 파사드(media facade)’프로그램 제작에 착수, 오는 7월부터 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미디어 파사드 프로그램은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밤 시간을 활용해 1~2시간 가량 운영되며, 시는 사계절 다양한 테마의 콘텐츠를 개발해 전주한옥마을을 빛의 공간으로 꾸밀 계획이다.
전주한옥마을은 낮 시간대에 치우친 콘텐츠로 인해 체류형 관광지라기 보다 스쳐가는 관광지라는 지적을 받아왔지만,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 밤에도 관광객들에게 널리 사랑 받는 명소가 될 것으로 전주시는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