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따르면 민원상담인은 행정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퇴직공무원 3명으로 구성, 매주 월요일 순번제로 운영한다. 민원상담인은 시청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스펀지형 소통 상담 △복합민원에 대한 부서 간 통합 조정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담당 공무원 독려 △불편·부당 민원에 대한 상담 해결 등을 하게 된다.
시는 민원상담인의 공직생활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행정관련 전문분야 상담까지 행정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 ‘시민이 행복한 도시 남원’ 구현을 위해 시민을 감동시키고, 행복하게 하는 민원행정서비스를 펼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원시는 고객만족 직원친절교육을 매월 1차례 실시하고 있으며, 전 직원 민원안내 도우미를 운영하는 등 시민행복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