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안 참여 여행사
노랑풍선, 레드캡투어, 롯데관광, 모두투어네트워크, 여행박사, 참좋은여행, 투어2000, 하나투어, 한진관광, 내일투어, (주)세중, 현대드림투어 등 12개사.
금번 개선방안의 시행은,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 시행(2014년 7월) 이후 여행상품 가격 표시 등 국외여행상품의 정보제공방식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저가상품이 일반화된 중국·동남아 현지 여행지에서의 선택관광을 둘러싼 불합리한 관행들이 여전히 여행소비자의 불만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선택관광 항목으로 일반화된 마사지, 각종 쇼 관람, 시티투어 등의 운영 역시 ‘차량 대기’ 또는 ‘주변 휴식’ 등과 같은 애매한 대체일정으로 인해 소비자의 자율적 선택이 쉽지 않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러한 소비자의 불만 해소 및 권익 보호를 위해 3개 기관과 12개 여행사는 선택관광 운영과 관련한 전반적 개선책을 발표하고 이를 2016년 1월 상품부터 적용키로 한 것이다.
△선택관광 개선 주요 내용
-미선택시 소비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선택관광(옵션)의 상품가격 포함 또는 옵션 폐지
: 장가계(중국) 천문산케이블카, 앙코르와트(캄보디아) 툭툭이투어, 하롱베이(베트남) 비경관광 등 5개.
-대체일정 합리화
: 선택관광은 기본일정 종료 후 또는 자유시간 진행 원칙. 단, 일정 중간진행이 불가피할 경우 구체적인 대체일정 제시.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주·전북지회
문의 (063)282-9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