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전주시가 최근 불거진 택시 서비스 논란과 관련해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놓았다.
(본보 15일·16일자 1·5면 보도)
불친절 기사와 회사에 대해서는 보조금 지원을 줄이는 페널티를, 친절한 기사와 회사에는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 했다.
16일 전주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대중교통과 회의실에서 관내 20개 택시업체 사장단 회의를 갖고 대 시민 친절 서비스 대책을 논의한 뒤 개선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불친절 등 법규 위반 기사와 업체에 대해 각종 택시카드 수수료와 통신비 등의 보조금 지원을 중단하는 ‘삼진 아웃’ 페널티 제도 시행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다. 1차례 위반 시 6개월, 2차례 위반 시 1년, 3차례 위반 시 2년 동안 보조금 지원이 중단된다.
이같은 페널티 제도는 내년 1월부터 법인과 개인택시 전체를 대상으로 시행된다.
시는 이에 앞서 오전에는 개인택시 노조대표를 만나 서울 및 경기도의 친절 택시 인증제와 비슷한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우수 택시에 대해서는 인증마크를 달아 인센티브 제공과 함께 손님이 골라 탈 수 있도록 경쟁력을 키워주기 위한 택시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한다는 취지다.
시는 현재 격년으로 실시하고 있는 택시기사 보수교육을 보강해 수시로 친절교육을 실시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업계는 일부 다른 의견도 있었지만 택시의 서비스 질 개선과 시민에게 사랑받는 교통수단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에 함께한다는 데 뜻을 같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준상 전주시 대중교통과장은 “시민들과 기사 모두가 공감하는 택시 서비스 정착으로 사람의 도시, 품격의 도시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