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내버스 이용 만족도가 지난해보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시는 올들어 지난 15일까지 접수된 시내버스 관련 민원은 총 681건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1692건)보다 40.2%정도 감소했다고 밝혔다.
노선결행 관련 민원은 339건에서 88건으로 감소했으며 무정차 민원도 360건에서 291건으로 줄었다. 특히 불친절 민원은 올해 57건이 접수돼 지난해 195건보다 세 배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내버스에 대한 민원이 크게 줄어든 데는 전주시가 시내버스 운전기사에 대한 친절교육을 강화하고, 준법기사와 친절기사에 대해 표창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처우를 개선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무정차와 노선결행 등 이용객들의 불편을 주는 행위에 대해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강화한 것도 주효했다는 평가다.
실제 시는 지난 7월부터 가스충전, 식사 등을 이유로 버스를 운행하지 않을 경우 1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해왔다. 또 1년간 3번의 과태료 처분을 받은 운전기사가 또 다시 위반행위를 할 경우 자격을 취소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