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은 보물이다. 서해안 경제권의 발달을 주도할 새만금은 중국경제권과 연결하는 중요한 교두보다. 새만금 내부 개발이 활성화 되면 전국적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제여건에서도 전북이 농업과 제조업, 관광산업, 에너지산업부분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로 작용 할 원석으로 남아 있는 미개발지다. 새만금은 전라북도 지역에 미치는 소득기여와 생산유발효과 고용창출이 예상되는 전략적 경제 요충지 인 것이다. 새만금을 빛나게 하려면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과 신항만건설 광역철도망연결 도로건설 등 SOC 기반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새만금 신공항의 조기 건설로 새만금 내부개발을 활성화하는 기폭제 역할이 기대된다.
문제는 속도다. 오십년 후나 백년 후에 전북이 수도권에서 충청으로 남하하며 자연 발전할 거라는 것은 누구나 다 예측한다. 하지만 타 지역의 발전을 멀리서 바라보며 낙후된 전라북도 경제를 더 이상 감내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우리는 다음세대를 위해서도 새만금을 중심으로 하는 낙후된 전북발전을 위해 속도를 내야 한다.
전북의 경제가 낙후한 원인은 타 지역에 비해 부족한 국제공항과 철도·도로·항만 등 SOC에서 찾을 수 있다. SOC 기반 부족은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제정자립도 감소를 불러 왔다. 하지만 내부적 갈등은 아직도 공항부지조차 선정하지 못하고 지지부진한 실정이고 외부적으로 새만금개발이 국가차원의 중요정책에서 밀려나 있는 현실이다.
이제 정치가 제 역할을 해야 한다. 입지선정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되는 인구 감소와 인재유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래가치인 새만금 개발을 앞당겨 낙후된 전북 경제를 살리길 위해, 국가차원의 중점지원을 위해 정치가 제 역할을 해야 한다. 그게 정치인 것이다. 도민은 전북3당정치인에게 새만금 신공항건설을 위해 협력을 주문한다. 협치로 전북발전의 가속의 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