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현재의 주 3항차 서비스로는 군산항 카페리항로의 성장이 한계에 직면해 있고 지난해 한중해운회담의 의제로 군산~석도항로 항차증편이 요구됐으나 채택되지 않은 데 따른 것이다.
건의에 따르면 군산~중국 석도항 항로는 지난 2008년 개설이후 지난해까지 컨테이너 물동량이 1만5085TEU에서 2만9970TEU로 증가하는 증 연평균 10%의 성장세를 보였다.
그런데도 이 항로의 운항서비스는 주 3항차에 불과, 화물증가수요에 적극 대처할 수 없어 연간 50회 다른 화물이 타항만으로 이탈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어 지역경제발전에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중국 석도항의 급속한 물동량증가와 함께 새만금 한중경협단지,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조성 등 군산항 주변 산업단지의 활성화로 여객과 화물의 수송수요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항차 증편으로 선제적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한중카페리항로의 증편은 매년 1차례씩 개최되는 한중해운회담에서 협의, 결정되는 사항으로 지난해 이 항로의 항차증편이 지역의 요청에도 한중해운회담의 의제로 채택되지 못했다.
전북도는 이에따라 물동량확보를 통한 군산항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군산~중국 석도항로의 운항횟수가 주 3항차에서 6항차로 증편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항차증편이 오는 8월 개최예정인 한중 해운회담의 의제로 채택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해양수산부에 적극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