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행정·사회 문제는 변화주기가 빠르고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단일주체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많다. 이러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기관의 협업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협업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많은 주체가 참여하여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해결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정책대안이 다양해진다. 둘째, 협력을 하는 과정에서 서로 소통하고 합의를 이루어냄으로써 추진력이 확보된다. 셋째, 자원과 정보를 공동으로 활용하고 서비스의 중복을 방지함으로써 효율성이 증대된다.
전북도는 협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협업행정을 강화하고 있다.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 호남권 정책협의회, 시장·군수 협의회 등을 통해 광역, 기초 자치단체간의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경제인 중심으로 운영되던 전북경제포럼을 대학, 언론, 여성·종교·문화 단체 등 120개 기관 관계자가 참여하는 공심회로 확대하여 민간기관과의 협력도 다양화하고 있다.
협업 노력을 통한 성과도 창출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전라북도와 익산시, 충청남도와 부여군, 공주시가 힘을 합쳐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이뤄냈다. 또한 정읍시, 고창군, 부안군, 김제시가 광역화장장인 서남권 추모공원을 공동으로 설치함으로써 혐오시설 설치 반대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중복투자 방지를 통해 예산 절감 효과도 거두었다.
그러나 협업이 쉽고 원만하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해관계가 서로 다른 기관이 협력하는 것은 지난한 과정의 연속이다. 협업과정에서 많은 이견이 발생하여 의사결정이 지연되고 갈등이 증폭될 가능성도 상존한다. 그렇다면 협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
우선, 구성원간의 신뢰형성이 중요하다. 신뢰가 구축되지 않으면 협업을 통한 목표달성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오히려 갈등과 반목 등 역효과를 불러올 위험도 있다.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마련과 구성원들의 참여와 소통 노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협업의 분야와 영역을 다양화해야 한다. 협업 분야를 사회, 경제, 문화 등 전 분야로 확대하고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기관과의 협력도 강화해야 한다.
지금의 지방발전전략은 협업이 답이다. 전북도에서는 농생명산업 육성, 토탈관광 활성화 등 핵심시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손잡고 함께 가자’는 휴수동행(携手同行)의 자세로 정책에 임하고 있다. 전북의 발전은 도, 시군, 정치권, 학계, 언론, 유관기관 및 단체, 그리고 전북도민이 같이 고민하고 함께 가야 이루어낼 수 있으며, 또 그렇게 차근차근 추진해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숙원사업을 해결하는 원동력이 되어 지역발전의 본보기가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