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로서는 새옹지마다. 정부가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하고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한다고 밝혔을 때만 해도 시무룩했다. 그러나 가만있지 않았다. 대구시는 대구공항 존치와 K2 공군기지 이전을 정부에 요구하는 회심의 카드를 꺼냈다. 골칫거리 공군기지 이전 민원을 정부 힘으로 손쉽게 이전하겠다는 속셈이었다. 이 문제와 관련된 정부 관계부처 장관 합동회의는 오는 15일로 예정됐다.
이런 움직임에 박 대통령은 광속으로 반응했다. 지난 11일 대구공항 통합 이전을 언급했고, 국토교통부 장관이 확인했다.
TK 지역 한 언론은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대구 달서구병)과 대구시 관계자 등이 청와대 정무수석 등 고위관계자들을 만나 지역 민심과 K2 이전에 대한 열망을 전했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이를 두고 주변에선 박 대통령이 1년 앞으로 닥친 대선을 염두에 두고 내린 결정이라는 관측이 많다. 지난 총선을 앞두고 대통령이 영남권을 방문, 친박 응원 행보를 보인 것과 다를 바 없는 노골적 행보란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전북으로선 한편 화도 나고, 한편 부러운 TK의 현실이다. 전국에는 김포, 김해, 제주, 대구, 광주, 청주 등 14개의 지방공항이 있다. 전북에도 군산공항이 있지만, 달랑 제주 노선뿐이다. 남으로는 무안공항, 북으로는 청주공항이 국제공항 위상을 갖추고 날로 발전하지만, 군산공항은 초라하기 짝이 없다. 전북이 20년 가까이 국제공항을 만들겠다고 동분서주했지만, 이제야 여비 타당성도 아닌 사전 타당성 조사 대상이다.
정부와 권력의 비협조로 전북은 청주와 무안에 밀리고, 청주공항의 외국 관광객 무비자 체류지역으로 전북을 포함해 주기를 바라고나 있는 신세다. 국제화 시대에 국제공항이 없으니 비즈니스는 물론 관광조차 장애가 심각하다.
기획재정부의 내년도 국가예산안 1차 심의 결과가 나왔는데 동학 농민혁명기념공원 사업비 등 현안 예산이 줄줄이 삭감됐다. 박 대통령에게 연결된 줄이 부재한 탓이다.
김재호 수석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