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이전과 주거단지 조성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면서 전북혁신도시가 교통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내년에 기금운용본부와 한국식품연구원이 입주하고, 전주 만성지구 개발이 완료되면 교통체증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따라 전북혁신도시와 전주를 오가는 차량들이 출퇴근 시간대 집중될 것으로 예상돼, 해당 구간에 대한 도로 확장과 신규 도로망 확충이 주요 과제로 꼽힌다.
전북도에 따르면 내년 기준, 혁신도시와 전주간 상습 정체구간(서전주IC~서전주 아웃렛, 5㎞)의 차량 최대 통행시간대는 오후 6~7시다. 이 시간대 통행량은 모두 2만4807대로 추정된다.
현재도 해당 시간대에 차량들이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와 관련, 전북도는 유관기관과 함께 혁신도시 교통난 완화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전북도는 20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혁신도시 교통대책실무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전주시와 완주군 등 인접 자치단체 담당 공무원을 비롯해 전주 완산경찰서, 도로교통공단 실무자 등이 참석해 공공기관 이전 완료와 만성지구 조성에 따른 교통량 증가 대응책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혁신도시 내 신호체계 개선과 대중교통 증편을 교통체증 완화 방안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 같은 처방이 단기간에 효과를 낼 순 있지만, 근본적 해결 방안으론 미흡하다고 꼬집었다.
김상엽 전북연구원 박사는 혁신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한 해법으로 혁신도시~전주 서곡 방향 제2진입도로 개설, 전주~김제간 지방도(716호선)의 확장 및 국도 승격, 새만금~전북혁신도시 도로 건설을 제안했다.
김 박사는 “전북혁신도시는 혁신도시와 전주시가 인접해 있어 타지역 혁신도시에 비해 교통여건이 좋지 않다”며 따라서 “향후 인구 증가 및 개발 여건을 고려하면 기존 도로의 확장과 새만금에서 전북혁신도시, 전주를 연결하는 도로 개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다행히 호남고속도로 삼례IC~김제JCT(18.3㎞) 구간의 차로 확장이 국가계획에 반영돼 이와 연계한다면 교통대란을 다소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전북혁신도시 내 공공기관은 지방행정연수원을 필두로,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한국농수산대학, 국립식량과학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국립축산과학원, 국민연금공단,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등 11개 기관이 이전을 끝냈다. 내년 2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내년 8월 한국식품연구원이 입주하면 공공기관 이전은 마무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