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선

공공선(公共善) 또는 공동선(共同善)은 개인 뿐 아니라 공동체 전체를 위한 선, 공익을 추구한다. 복잡한 세상, 다양성의 세계에서 모두가 자신의 주장, 이익을 먼저 내세우게 되면 어떻게 될까. 내가 행복하다고 남도 행복할까. 사익 우선으로 범벅된 세상이 겪게 될 혼란을 피하기 위한 해법으로 사람들이 내놓은 해법이 공공선이다.

 

아프리카 반투족 말 우분투(ubuntu)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백인 통치를 끝내고 다수의 흑인들이 평등하게 살 수 있는 계기를 만든 넬슨 만델라가 자주 사용했다. 우리가 함께 있기에 내가 있다는 뜻이라고 한다.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속담도 있다.

 

어느 학자가 아프리카 아이들을 모아 놓고선 몇 미터 떨어진 나무 아래에 놓여 있는 과일 바구니까지 먼저 뛰어간 사람에게 바구니에 든 과일을 모두 주겠다고 제안했다. 그 말을 들은 아이들은 서로의 손을 잡고 함께 달려가 과일 바구니 주변에 앉았다. 아이들의 행동에 의아해진 학자가 아이들에게 이유를 묻자 ‘우분트’하고 외쳤다. 누군가가 맨 먼저 달려가 과일을 독차지 하게 되면 다른 아이들이 슬픈데 어떻게 혼자서 과일을 기분좋게 먹을 수 있겠느냐는 대답이었다.

 

2400년 전 중국 춘추시대 말, 전국시대 초기에 활동했던 사상가 묵자는 천하에 이익이 되는 것을 북돋우고, 해가 되는 것을 없애는 것이 정치의 원칙이라고 봤다. 그는 지배자가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약탈이나 백성 살상의 전쟁을 벌이는 것에 반대했다. 자신과 타인의 이익을 서로 높이고자 했다. 약소국을 침략해 병사와 백성을 살상하고 재물을 약탈하면 영토가 넓어지고 군주의 위세도 하늘을 찌를 듯 높아지겠지만, 자신의 병사와 백성도 살상당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약소국을 점령, 내 백성을 만들더라도 가족과 이웃을 참살당한 백성들이 행복하겠는가. 전쟁은 서로에게 이롭지 않으니 없애야 한다. 묵자의 설파에도 불구, 세상은 전국시대로 돌입했다.

 

최순실국정농단 사건에서 드러나는 진실은 권력가와 그 추종자들이 철저히 사익을 위해 권력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타인들의 이익은 안중에 없었고, 마치 굶주린 하이에나처럼 날뛰었다. 박근혜 대통령과 삼성 이재용 부회장이 사익을 위해 서로를 이용했다는 의혹도 사실로 드러나는 양상이다. 그의 조부 이병철은 군부 위세가 서슬퍼렀던 1961년6월27일 쿠데타 주역 박정희로부터 사익을 보장받았다.

 

김재호 수석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