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중물 구정물

시골길을 가다보면 가슴 아픈 장면이 가끔 있다. 구부러진 도로를 바로잡은 곳인데, 그 규모가 딱하다. 지금 보면 작은 구간에 불과한데, 옛날에는 저렇게 밖에 못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기술의 문제보다는 예산의 고민이 더 컸을 것이다. 이제 와서 다시 공사를 하다 보니 산허리가 두 번씩이나 잘리는 아픔을 겪고 있다. 폐도로가 농사일에 쓰이거나 화단 등으로 재단장된 곳은 그나마 봐줄만 한데, 아예 방치돼 쓰레기터로 변해버린 곳을 보면 옆구리가 채인 듯 아리다.

 

굽은 옛 도로를 바로 잡는 것은 자동차의 직진 본능 때문이다. 앞만 보고 달리면 안정성이 있지만, 도로가 굽을수록 불안하고 위험성이 커지는 것이 자동차다.

 

그런데 전주시는 최근 이상한 실험을 하나 하고 있다. 반듯하던 도로를 구불길로 바꾸는 일이다. 전주역 앞 일대가 대상지다. 운전면허 시험장보다도 더욱 심한 ‘S’자 코스다. 지나다보면 아찔한 경험이 한 두 번이 아니다. 앞선 자동차가 꽁무니를 보이며 옆으로 사라지는 듯하다가 갑자기 방향을 바꿔 머리를 디밀고 들어온다. 직진하고 있는 도로가 갑자기 옆으로 꺾이면서 옆 차로의 앞을 막아선다. 곧바로 가려면 좌회전이나 우회전 신호를 넣어야 하고, 옆으로 가려면 그냥 가도 된다. 회전신호 없이 그냥 직진해도 되겠지 하며 잠시 마음이 해이해지는 순간 아찔한 상황이 닥친다.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에만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임시 차선인줄 알았다. 그래서 다소의 불편도 각오했다. 그런데 공사가 완공돼도 차선은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운행속도를 시속 30km로 낮추겠다는 게 전주시의 계획이다.

 

어이없는 임기응변이다. 시속만 낮춘다고 될 일이 아니다. 차로만 바라보면서 운전하는 사람은 없다. 신호를 확인하고 교통흐름을 파악하며 보행자도 살펴야 한다. 심한 곡선 코스에서는 너무 복잡한 일이다. 더욱이 눈이 오거나 날씨가 흐린 날에는 차선조차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도색해도 금방 지워진다. 또 평화동 네거리에서부터 시속 60km로 달리는 자동차의 속도가 이 구간에서 갑자기 30km가 된다면 일대의 교통체증은 또 어찌할 것인가? 더욱이 이곳은 진안, 남원, 봉동 등과 연결되는 관문으로 출퇴근자와 외지 운전자들도 많고 명절 등에는 심한 교통난을 겪는 곳이다.

 

전주시가 옛 상권의 부활을 위해 마중물 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상가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것은 잘한 일이다. 그러나 자동차도로는 직진성이 있어야 교통체계는 간결 명확해야 한다. 더욱이 이곳은 공원지역이 아닌 교통요충지다. 마중물 사업이 구정물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다.

 

이성원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