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석과 야적장 확충, 항비 감면, 지원조례 논의 등 국내 주요 항만의 환적차량 유치전이 치열하지만 환적차량이 대부분인 군산항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국내 주요 항만이 해당 지자체와 함께 환적 차량의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은 일반 수출입 화물과는 달리 2차례의 하역 작업을 동반, 부가가치가 높고 지역경제활성화의 기여도가 크기 때문이다.
수출입자동차활성화협의회에 따르면 평택항의 경우 지난해 기준 150만대의 자동차를 취급했으며 올해 1개 선석의 늘려 자동차 야적장을 확충할 계획이다.
지난해 1개 선석을 추가해 38만대를 취급한 목포항은 자동차 선사에 입항료와 접안료 30%를 감면하고 있으며 시 차원에서 추가 지원책을 논의하고 있다.
110만대의 환적차량을 취급한 광양항은 선사에 대한 지원조례를 논의중이며 올해 선석재편을 통해 자동차 취급능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광양항과 같은 규모로 자동차를 취급한 울산항도 자동차 15만톤을 초과때 화물료와 접안료의 100%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반면 환적차량 87%, 일반차량 13% 등 총 35만9000대를 취급한 군산항의 경우 전북도와 군산시및 군산해수청의 무관심속에 지원책이 전혀 없는 실정이다.
특단의 대책이 조속히 강구되지 않으면 군산항 환적 자동차 물량의 다른 항만이탈이 예상됨에 따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도크 가동중단 예고로 가뜩이나 침체국면에 빠진 군산항은 물론 지역경제가 깊은 수렁속으로 빠져들 것이란 우려감이 팽배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