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수박 '블랙망고' 소비자 인기…브랜드 육성 나선다

고창군, 재배 13ha 확대 / 농가 기술교육·컨설팅도

전국 최대의 수박 주산지인 고창군이 과채 소비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고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에 맞는 수박을 생산할 수 있도록 작은 수박 재배를 확대하고 있다.

 

군은 지난해 1인 가구와 핵가족 소비자 등을 겨냥해 크기가 작은 수박인 ‘블랙망고 수박’을 재배해 소비자들에게 첫 선을 보여 높은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성내면, 아산면, 무장면 등 39농가에서 13ha를 재배해 소비자에게 선보일 계획이며, 2월 말 첫 정식을 시작으로 3월말 정식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블랙망고 수박’은 겉은 검고 속은 노란색을 띠며 무게는 1통이 3㎏을 갓 넘을 정도로 작다. 크기는 작지만 당도는 14브릭스 이상으로 아주 달다. 작은 수박은 크기가 작고 껍질은 얇아 쓰레기 배출량도 적어 최근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인기를 끌고 있다.

 

고창군 농업기술센터는 작은 수박 생산을 위해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정식 전 작은 수박 재배기술교육을 추진하고 정식 후 부터는 농가를 대상으로 1:1 현장컨설팅을 추진, 작은 수박 브랜드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우정 군수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에 빛나는 고창 수박의 명성을 이어갈 작은 수박 품종육성을 위해 재배면적을 점차적으로 늘려 유통시장을 선점 안정적인 판로 확보에 힘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