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간의 긴 추석연휴, 모처럼 부모님과 함께 떠나는 힐링여행을 계획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도내에는 번거롭게 짐을 챙기지 않고도 하루 일정으로 마음 편히 떠나 즐길 수 있는 곳들이 많다. 스파나 해수찜 등 나이 드신 부모님들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곳부터 다양한 건강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곳, 그리고 추석연휴기간 펼쳐지는 축제마당을 찾아 흥겨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곳 등 다채롭다. 추석연휴 부모님과 함께 할 도내 대표적인 힐링여행지를 소개해본다.
△정읍 구절초 축제·쌍화차
추석연휴 온 가족들이 함께 힐링할수 있는 관광명소로 정읍시 산내면 정읍구절초 테마공원이 명성을 얻고있다. 섬진강의 시작인 옥정호에서 피어오르는 안개와 솔숲, 그리고 새하얀 구절초가 어우러진 구절초 테마공원에서 10월1일부터 15일까지 ‘제12회 정읍 구절초 축제’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솔숲 구절초와 함께하는 슬로투어(Slow tour)’를 주제로 펼쳐질 올해 축제에서는 구절초와 가을풍경에 어울리는 다채로운 이벤트와 볼거리, 체험거리, 먹을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구절초축제에서는 5경(景)과 5미(味)를 빼 놓을 수 없다. 5경(景)은 △천상의 화원 전망대 △유색벼로 1만4850㎡ 규모로 조성한 아트경관 전망대 △70m 높이의 구절 폭포 △망경대(望鏡臺) 수변 데크 전망대 △돌담길 & 하천 코스모스 경관지다. 5미(味)는 △구절초 차 △단풍미인한우 △구절초 식혜 △구절초 막걸리 △지역향토음식 이다.
축제장을 돌아본후 정읍시내로 나와 정읍시 장명동 일원 20여개 쌍화차집이 밀집한 쌍화차거리를 찾아 쌍화차를 음미하는것은 구절초 여행의 덤이다.
△완주 안덕마을 황토한방 한증막
건강힐링체험을 컨셉으로 한 완주 구이면 안덕마을은 황토와 나무를 이용한 숙박시설과 황토한방 한증막, 친환경농산물, 죽염마늘요법, 쑥뜸요법, 숲 길 걷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가족단위 휴양객과 도시민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모악산 자락의 수려한 산세와 청정한 자연 속에서 위치한 안덕마을은 각종 건강체험 프로그램과 건강힐링 교실을 운영하면서 농촌체험 휴양마을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황토한방 한증막은 전통 구들방식의 한증막으로 10여가지 한약재를 우려낸 물로 황토를 비벼 막을 만들어 노폐물이 잘 배출되며 한증과 산책을 병행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인 체험프로그램으로는 건강쑥뜸과 옛 금광굴 체험 등이 있다. 폐금광굴 안에는 휴식공간과 냉탕을 즐길 수 있는 장소도 마련해 오감체험을 할 수 있다.
여기에 모악산 정상까지 연결된 산책로는 계곡을 따라 걸으면서 건강산림욕을 즐길 수 있다. 문의 063-227-1000, 221-4065.
△진안 홍삼스파
긴 연휴에 휴식과 건강을 동시에 챙기고 싶다면 홍삼스파를 찾으시라. 마이산 북부에 자리 잡은 홍삼 스파는 고품격 ‘양생’ 문화공간이다. 마이산 자락에 자리 잡은 홍삼스파는 국내 유일의 홍삼한방 목적형 스파다.
올해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 선정 ‘웰니스 관광 25선’에 들었다. 홍삼스파에선 허브·아로마·버블·하모니·스톤·써멀·바데풀 등 7가지 테라피를 경험할 수 있다. 1.5km 코앞 거리의 마이산을 감상하면서 하늘정원을 즐길 수 있다.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8시30까지 개장하며 ·입장마감 시간은 오후 5시다. 연휴 기간 동안 주말요금으로 입장해야 한다. 대인 4만3000원, 소인(만 12세까지) 3만4000원. 홍삼빌 숙박 손님은 6000원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다. 연인의 길, 역사박물관, 가위박물관, 사양제(저수지)가 1km 이내에 있고, 탑사, 은수사는 2km 정도 떨어져 있다. 궁금한 사항은 www.red ginsengspa.co.kr에서 확인하거나 (063)433-0394로 문의.
△고창 구시포해수찜
긴 휴일이 이어지는 이번 추석 연휴에 가족과 함께 건강과 깨끗한 피부를 동시에 챙길 수 있는 고창의 구시포 해수찜으로 떠나보자. 8km가 넘는 국내 최장의 명사십리가 펼쳐진 구시포해수욕장에 염도 높은 칠산 바닷물을 이용해 해수찜을 하고 있는 구시포해수찜이 위치하고 있다.
해수찜은 몸속을 파고드는 해수의 뛰어난 삼투압 효과로 온몸의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건강이 좋아지는 찜질법이다. 해수약찜이라고도 불리는 이 바닷물 찜질법은 빠른 속도로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동맥경화나 중풍예방에 효과가 뛰어나며, 신경통이나 관절염, 요통과 어깨결림, 무좀이나 습진, 아토피성 피부병에 잘 듣는다고 한다. 이런 해수찜 요법으로 건강을 추스리는 탈라소테라피(Thalassotherapy)는 국내보다는 오히려 선진국 프랑스에서 더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딸라소테리피의 미네랄요법은 수세기동안 부종이나 염증 등을 치유하는 회복요법으로 처방 되어져 왔다. 항생제를 대신하여 피부질환, 신경통, 골수염, 류마티즘 등에 효과적이다고 알려져 있다.
해수찜 요금은 1인 3만2000원, 2인 1인당 1만7000원, 3인 1인당 1만5000원, 4인 1인당 1만4000원, 5인 1인당 1만3000원, 6인이상 1인당 1만2000원.
정읍=임장훈·완주=권순택·진안=국승호·고창=김성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