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착 의혹 관리업체 바꿔야" ·"지위권 남용" 팽팽

전주 모 아파트 2년 넘는 공방 속 보수공사 미뤄져 / 양측 "공청회 개최하자"에 주민들 "조속히 해결을"

전주 시내 1200여 세대의 모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서 아파트 관리 문제를 놓고 주민들이 2년 가까이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현 입주자 대표와 이 아파트 단지 각 동대표 간 비방 공방이 그것인데, 지어진 지 20년이 넘은 이 아파트 단지에서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일까.

 

7일 전주시 완산구 A 아파트 주민들에 따르면, 사달은 지난 2016년 1월 1일 자로 현 입주자 대표 B씨가 선출되면서 벌어지기 시작했다.

 

B씨는 선출 이후 “10년 넘게 아파트 관리 업무를 맡은 관리업체가 전 입주자 대표와 유착 의혹 있기에 업체를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아파트 단지 각 동 대표들은 “지난 2년 동안 동대표 다수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입주자대표회의를 파행적으로 운영한 것은 독선”이라며 “이런 문제 때문에 산적한 아파트 내·외벽 도장과 균열 보강공사와 소방보수공사 등의 시급한 사안을 B씨가 결재하지 않으면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반박하면서 맞섰다.

 

이런 과정에서 지난 3월 각 동대표 일부는 B씨가 동대표 의결을 거치치 않고 190만 원 정도의 관리비를 임의로 사용했다며 전주지검에 업무상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고발했지만 B씨는 무혐의 처분을 받기도 했다.

 

갈등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동대표들은 이후 지난 10월 23일 아파트 곳곳에 ‘입주민께 알립니다.’라는 제목의 A4용지 2장 분량의 안내문을 부착하며 현 입주자 대표를 비난했다.

 

이 안내문에는 현재 진행 중인 단지의 광고대행사업과 승강기유지관리 업체 선정, 도장 공사 건 등이 중단된 이유가 바로 B씨 때문이라고 명시됐다.

 

해당 안내문이 게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11월 1일 자로 입주자대표와 부녀회, 노인회 측은 이를 반박하는 내용의 게시물을 게재했다. 최근까지 이런 안내문 공방이 5차례나 오갔다.

 

심지어 지난 8월 B씨는 전주시에 아파트 관리와 관련한 공동주택관리 감사를 요청했으며, 아파트 관리 업체는 최근 전주시로부터 서류보관 미이행으로 과태료 처분까지 받았다.

 

B씨는 “그동안 아파트 관리가 투명하지 못했고 선출 이후 이것을 바꿔보자는 취지에서 관리 업체를 교체하자고 말한 것뿐”이라며 “개인의 사욕을 챙기려는 마음은 절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동 대표 측은 “동대표 회의를 거친 의결을 입주자 대표라는 이유로 미루고 있다”며 “현재 그가 지위를 남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양측은 아파트 주민들이 모인 전체 공청회를 거쳐 문제를 해결하자는 목소리를 냈다.

 

현재 1295세대가 입주해있는 이 아파트는 1994년부터 입주를 시작해 20년이 넘었다.

 

노후화로 인해 내·외부 벽면 보수와 소방보수 공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해당 아파트 단지 주민 C씨는 “아파트 주민 대표 임원들의 갈등 때문에 피해를 보는 것은 바로 일반 주민들”이라며 “하루속히 갈등이 봉합됐으면 한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