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따르면 지난 2011년부터 관내 기업들의 제품 출하와 원자재 반입에 따른 물류비용 부담 경감을 도모코자 민간 개발로 군산물류단지 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착공조차 못하고 있다.
이 사업은 옥녀 저수지 부근 32만9452㎡(약 10만평)의 규모로 민간기업인 O사가 총 83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물류터미널·집배송시설·창고·지원시설·공공시설을 갖출 예정이었다.
이미 관련 부지의 81.5%인 106필지 27만3000㎡에 대해 토지계약이 이뤄졌고 이 사업을 위한 실시계획도 지난 2016년 4월 승인됐으며 이 사업은 올해까지 마무리될 계획이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 등 군산지역의 경기침체로 O사의 PF(project financing)자금 조달이 원활치 않아 현재까지 이 사업은 첫삽조차 뜨지 못하고 있다.
O사의 한 관계자는 “오는 6월까지 PF자금을 조달키 위해 금융권과 협의를 하는 등 사업을 추진키 위해 준비 중이다”라고 말했다.
O사는 그러나 6월 이전에라도 사업을 인수할 의향이 있는 자가 나타나면 양도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 한 관계자는 “전북도와 협의, 사업 양도 등을 통해 군산 물류단지가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연장 646m 폭 24m의 진입로를 신설하는 등 총 48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물류단지의 진입도로공사를 지난해 12월 착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