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 언론사가 직접 만드는 뉴스 섹션을 따로 도입하고, 뉴스를 클릭하면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하는 ‘아웃링크’ 도입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연 뉴스 및 뉴스 댓글 서비스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먼저 모바일 첫 화면에서 직접 편집하는 뉴스 섹션을 빼고 검색 중심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대신 올해 3분기에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는 ‘뉴스판’을 통해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모바일 첫 화면에서 제외하고 보고 싶은 사람만 볼 수 있도록 바꿀 예정이다.
그간 언론사들이 요구해 온 아웃링크 전환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고 한 대표는 밝혔다.
그러면서도 “전재료를 바탕으로 한 언론사와의 기존 비즈니스 계약,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언론사들의 엇갈리는 의견으로 인해 일괄적인 아웃링크 도입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언론사와 개별 협의해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