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들은 선거에 앞서 8년 간의 현 교육감 체제의 공과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전북교육 발전을 위해 어떤 기여를 했으며, 잃은 것은 무엇인지 냉철하게 분석해 보고, 앞으로 4년 전북교육을 맡길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
전북교육감은 어떤 자리인가? 2만명이 넘는 교직원의 인사권을 가지고 있으며, 23만여명의 학생 교육을 책임질 막강한 자리다. 더구나 3조가 넘는 예산을 운용할 책임도 가지고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교육감은 전북교육을 책임질 최고의 교육행정 전문가인 것이다. 법적으로 요구하는 자격조건 외에도 교육감에게 높은 수준의 학식과 덕망을 요구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앞으로 4년 전북교육을 책임질 교육감은 최소한 다음과 같은 덕목을 갖춘 후보가 되었으면 한다.
첫째, 교육의 본질을 중시하는 교육감이었으면 한다. 교육의 본질은 학력과 인성이다. 제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교육이라고 해서 크게 달라질 것이 없다. 무엇보다도 민주시민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최저 학력은 보장해 주어야 하며,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초수준의 인성은 학교가 책임져야 한다. 낙후된 환경을 탓하지 말고, 전국 최고 수준의 학력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만들어 주었으면 한다.
둘째, 소통과 경청을 잘 하는 후보가 교육감이 되었으면 한다. 교육감은 교육공동체 구성원을 모두 포용해야 한다. 어느 특정 집단의 교육감이 아니다. 심지어는 어려움에 처한 학생과 교직원을 돌볼 책임도 있는 것이다. 행정가는 반대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 듣기 좋은 소리만 듣고 싶어하는 행정가 주변에는 아첨꾼만 모이기 마련이다. 잘못을 변명하기보다는 솔직히 인정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생을 위하고 전북교육을 위해 필요하다면 교육감이 희생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부모의 마음이다.
셋째, 상식과 원칙을 중시하는 교육감이 되었으면 한다. 행정은 예고된 절차에 따라 수행되는 것이다. 법치행정을 강조하는 이유다. 상식을 벗어난 파격이 정당화되기는 어렵다. 그런 파격은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교육부와 도교육청 단위학교 간의 의사결정 범위를 놓고 갈등이 종종 빚어지고 있다. 초·중등교육에 대한 많은 권한이 교육청에 이양되고, 단위학교에 많은 권한이 위임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교육감은 그 사이에서 조정하고 통합하는 유연성을 보여주어야 한다. 교육부와의 갈등은 교육감 협의회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교육여건과 교육환경 개선에 앞장서는 교육감이 되었으면 한다. 교육여건과 교육환경의 개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는 충분한 교육재정이 확보되어야 한다. 예산의 우선순위를 정해 정부나 지자체에서 교부하는 예산을 적절히 운영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부족한 재정을 확보하기 위해 발로 뛰는 교육감이 되어야 한다. 교육재정은 확보해야지 교부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기 마련이다.
다섯째, 교육감은 교육공동체와 지역사회의 최고의 수범이 되었으면 한다. 교육과 행정은 무엇보다도 솔선수범이 중요하다. 말로 지시하는 교육과 행정의 시대는 지났다. 학생이나 학부모 및 교직원에게 떳떳한 삶을 살아온 분이 교육감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