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KTX 직선화 탄력 받을까

전라도 국회의원, KTX 직선화 추진 모임 구성
SRT전라선 조기배차 등도 요구키로

전북과 광주·전남 등 전라도 지역 국회의원이 세종을 경유하는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하면서 호남 KTX의 시간 단축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지역 사회를 중심으로 ‘KTX 혁신역사 신설’을 위한 정치권의 공론화 움직임도 시작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무소속 이용호·바른미래당 김동철·민주평화당 윤영일 국회의원을 비롯한 전라도지역 의원들은 31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조찬 간담회를 개최하고, 호남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을 구성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의원 모임의 명칭은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모임(세호추)’으로 정했으며, 김동철·주승용·유성엽 의원이 공동대표를, 이용호·윤영일 의원이 간사를 맡기로 했다.

이날 모임을 주선한 이용호 의원은 모임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호남 KTX 노선이 오송역을 우회함에 따라 호남에서는 접근성과 비용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며 “직선화를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진행 중인 평택∼오송 간 KTX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에 천안과 세종, 공주로 이어지는 신설 노선에 대한 조사를 포함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할 것”이라며 “호남 KTX 직선화 추진을 위해 최대한 빨리 국무총리, 국토교통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을 불러서 간담회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의원들은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 호남 KTX 직선화와 함께 오송을 경유한 목포∼강릉 간 한반도 X축 신철도 비전인 ‘강호축’(강원도와 충청, 호남을 잇는 경제발전 벨트)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또 수서발 SRT의 전라선 조기 배차, 광주 송정~목포간 KTX 2단계 노선 조기 완공의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의원들은 이날 모임을 시작으로, 국회의 내년도 정부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신철도 비전 관련 예산이 추가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호남 KTX 직선화를 위한 정치권의 움직임이 본격화 되면서 ‘혁신역사 설립을 위한 논의도 다시 시작돼야 한다’는 지역사회 여론도 점차 확산되고 있다.

세종역 신설을 포함한 호남 KTX 직선화가 정부 부처 공무원의 교통편익은 물론 우회 경로로 인해 발생하는 호남지역민의 피해를 줄이려는 의도를 담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혁신역사도 도내 시군의 고른 교통혜택과 새만금 국제공항 활성화, 혁신도시 금융타운 육성 등을 위해 필요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