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소재의 빠른 상용화 및 판로개척을 위해 해외 수준의 국내 인증기관 설립·유치가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방윤혁 한국탄소기술원장은 2일 전북일보 편집국에서 ‘탄소산업 르네상스 어떻게 열어갈 것인가’를 주제로 열린 좌담회에서 “탄소소재 안전성을 인증하고 테스트하는 기관이 없어 외국까지 가야되는 상황이 끝나야 산업화와 실용화가 빨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내에는 탄소소재 관련 강도와 안전성 등을 종합으로 인증할 수 기관이 없어 해외 기관에서 인증절차를 거쳐야 하는 실정이다.
탄소소재 인증규격이나 절차는 국내와 해외가 거의 비슷하지만 우리나라는 전문성 및 장비부족, 테스트베드 부족으로 탄소소재의 강도 및 안전성을 종합해 평가하지 못한다.
효성 전주공장을 포함해 수출을 주력으로 하는 국내 탄소관련 기업들은 인증을 받기 위해 해외기관을 찾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탄소섬유만 해도 그 범용성이 매우 넓기 때문에 각 분야마다 소재에 대한 인증을 받아야하고 탄소의 경우 요구하는 수준이 높아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야한다. 그러나 국내에는 이와 같은 환경이 조성되지 않은 것이다. 효성의 경우 수소전기차 연료저장장치에 들어가는 탄소소재의 강도와 안정성에 대한 인증을 미국에서 진행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과제는 탄소분야 성능평가 및 인증지원(KOLAS)기관 설립 및 유치를 통한 시장진출 지원이다. KOLAS는 국가표준 및 산업 표준화 제도 운영에 있어 공산품의 안전과 품질을 측정하고 국가 간 협력 등의 업무를 관장하는 기술표준원 조직이다.
KOLAS기관에서 발행하는 성적서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기 때문에 해외수출 시 별도의 추가인증을 받지 않아도 된다.
이를 위해서는 탄소복합재 신뢰성 향상을 위한 시험장비 기반이 구축돼야한다. 시험평가 장비만 해도 50여 종에 달한다. 탄소의 경우 다른 산업분야와 다르게 기초 소재로써 항공우주, 자동차, 배터리용기, 스포츠 용품 등 각 완제품마다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KS·KC·NEP·NET 등 기업 거래시 필수적인 인증도 지원할 수 있어야 수요시장 창출이 가능하다.
도와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은 탄소복합재 신뢰성 평가기반 구축사업에 193억 원을 들여 2022년까지 국제인증센터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 데 사업이 조기에 완료되려면 국가차원의 전폭적인 추가지원이 필요하다.
항공분야 국제인증인 FAA와 EASA에 준하는 테스트 및 검정 기반구축도 풀어야 과제로 거론된다. 탄소소재를 전문으로 하는 국제적 인증기관 설립 없이는 ‘탈 일본’ 역시 어려울 전망이다.
탄소 융·복합 제품의 성능평가 비용절감과 소요시간 단축은 가격경쟁력과 시장 선점에 있어 핵심요인이다.
방윤혁 한국탄소기술원장은“거의 모든 산업분야에서 활발한 활용이 예상되는 탄소소재를 안전성을 인증하고 테스트하는 기관이 없어 외국까지 가는 상황이 끝나야 산업화와 실용화가 빨라질 것”이라며“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려면 국제적인 수준의 인증 및 테스트 기관의 지정 및 설립이 반드시 선행돼야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