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마을전자상거래, 농가소득 증대 효자노릇 '톡톡'

도내 최초로 도입돼 농·특산물 판매 5개월 만에 3억400만 원 매출 성과

익산시 마을전자상거래가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브랜드 가치 향상을 통해 제값 받는 농산물 구현에 톡톡히 기여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도내 최초로 도입된 마을전자상거래를 통해 농가들이 생산한 농·특산물 판매를 시작한지 5개월 만에 24,721건, 3억400만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앞서 시는 그동안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 IT전문가, IT마을 도우미와 오픈마켓 판매대행사를 주축으로 판매조직을 구성해 지난 4월말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갔다.

이후 9월말 기준 여산양파 등 71농가에 대한 생산현장 방문 상담을 실시해 이 중 62농가가 옥션과 11번가, G마켓, 네이버스토어 등 오픈마켓에 입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함으로써 소농·영세농·고령농의 판로 확보에 많은 도움을 줬다.

특히 가격이 폭락한 여산양파 판매에 집중해 약130톤, 1억원의 누적 판매 실적을 올렸고, 구매한 소비자들의 긍정적이고 신뢰감 높은 상품 후기를 통해 여산양파의 품질 우수성을 알리는 한편 익산지역 농산물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했다.

아울러 시는 앞으로의 김장철을 맞아 절임 배추 등 김장농산물 판매를 위해 IT전문가와 IT마을 도우미와 함께 생산농가를 적극 발굴할 예정이다.

나아가, 온라인 동영상 강좌를 통해 농업인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해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초소양교육 및 운영방법 등을 알리고 동영상 서비스를 통한 농장소개 등 SNS홍보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 최봉섭 미래농정국장은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농·영세농·고령농 등이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내년에도 마을전자상거래에 대한 지원사업 확대 및 인력보강 등 전자상거래 사업을 조금 더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준비해 소농들의 판로문제를 적극 해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