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수능시험이 끝났다. 모든 수험생들이 오랜시간 준비한 만큼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안착하기를 바란다.
그동안 수험생을 둔 부모님들, 가족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아참, 소음 민원 해결사 경찰분들도. 수고하셨던 모든 분들이 잠시나마 후련함을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후련해 볼 새도 없이 치열한 입시관문을 통과하고자 논술에 몰입한 실정이다. 그런데 논술보다 더 격렬하게 온 몸을 던지는 수험생들이 있으니 예술분야 지망생들이다. 그중에서도 연극영화 관련 지망생들의 경쟁률은 하늘 높은 줄 모르게 치솟고 있다. 특히 스타를 배출하는 학과의 경쟁률은 195:1까지 치솟았다. 이러한 현상은 한류의 영향 때문이다.
19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이 ‘난 알아요’로 일으킨 국내 음악돌풍은 걷잡을 수 없이 커져 90년대 후반 H.O.T가 중화권으로 세력을 넓혔고 젝스키스, god 등 1세대 힙합 아이돌이 합세하며 순식간에 아시아권을 장악했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아이돌 그룹들의 미주진출이 시도되더니 2012년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세계를 ‘말춤’ 도가니에 빠트렸다. 걷잡을 수없이 K-POP에 빠져버린 세계는 지금 BTS의 품에 안기고자 몸부림을 치고 있다. 이름하여 K-P0P 제국! 해외에서 유행하는 한국대중문화를 일컫던 한류는 이제 K-POP이 대세가 되었다.
한류와 함께 자란 7080세대들이 지금의 중장년이 되었고, 이들은 자신의 자식들이 아이돌이 되고자 할 때 그들의 부모세대와는 달리 적극적인 후원자로서 스타만들기에 나섰으며 어려서부터 체계적으로 준비를 해야 한다며 투자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편승하여 대학에 관련학과 개설이 급증하였고 실용음악 대중문화 전문 고교들이 전국에 생겨났으며 열악하던 연예교육사업도 다양한 체인을 형성 확대되고 있다. 아이돌로 키우기로 작정한 부모는 자칭타칭 전문가의 조언과 인터넷에서 얻은 성공사례와 정보를 종합하여 전문교육기관을 찾아간다. 부모가 능력이 있어 보이면 재능 교육과 병행하여 연예인의 몸이라는 기준에 미흡한 신체부위를 개조하는 장기적인 계획도 병행 시행한다. 고교 2학년까지 여름방학 겨울방학마다 코, 눈, 치아, 턱은 물론 필요하면 키늘리기까지 체계적으로 시술하고 주기적으로 튜닝을 해 나간다. 어찌 보면 오싹할 일이지만 스타가 되기 위한 과정이라 여기고 꼬박꼬박 정진하는 부모들도 있다.
이렇게까지 준비를 했건 안했건 지망생들의 일차 목표는 대학입학이다. 연극영화과의 시험은 내신성적과 실기가 평가의 주요 기준인데 특히 실기의 비중이 크다. 한예종 등 일부 학교는 실기만으로 선발하기도 한다. 이에 연기학원을 다니게 되는데 자칫 안 다닌만 못한 경우도 있다. 심사위원들은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낸 경우와 발전가능성에 높은 점수를 주는데 학원에서 가르친 대로만 하는 지원자는 심사위원들에게는 그 밥에 그 나물일 뿐이다. 심지어 어느 학원을 다녔고 누구에게 배웠는지도 파악되기 때문이다.
지금 이 시간에도 스타를 꿈꾸는 자녀의 첫 관문인 연극영화과 입시를 앞두고 있는 부모님들에게 한 말씀드리고자 한다. 이 길은 스스로 깨우쳐 가며 아무도 넘볼 수 없는, 그러면서 누구나가 인정하는 개성을 만들어야 하는 자신과의 싸움판이니 지금부터라도 도와주지 마시라고, 하고픈 대로 하도록 그냥 두시라고, 늘 자식의 어깨 너머로 지켜만 보시라고. 그러다 아주 힘들어 할 때 슬며시 포옹 한번!
/서현석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